책 The Mom Test 요약

The Mom Test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고객 인터뷰/고객 개발(Customer Development) 방법론에 관한 짧은 책이다. 우리가 창업 등의 아이디어를 어머니께 말씀드리면, 어머니는 이해가 안되거나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생각해도 "아이고 우리 아들/딸, 정말 좋은 생각이구나!"라고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하지만 이건 진정한 피드백이 아니다. Mom Test는 이런 상황을 피하고 진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인터뷰 방법을 이야기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 소개를 블라인드의 공동창업자 김성겸님으로부터 소개받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UX 리서치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Mom Test는 어머니조차도 거짓말할 수 없는 방식으로 질문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즉, 상대방의 진짜 생각을 듣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The Mom Test의 핵심 내용을 몇 개의 요점으로 정리해봤다.


  1. 유도 질문을 피하기: 친구, 가족, 잠재 고객에게 당신의 아이디어가 좋은지 묻지 말자 (예: "이거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해?"). 사람들은 보통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려고 공손하지만 도움 안 되는 피드백을 주기 쉽다.

  2. 그들의 문제에 집중하기: 네 아이디어를 장황하게 홍보하지 말고, 그들의 실제 경험, 어려움, 일하는 방식에 대해 물어보자.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에 그들의 문제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3. 의견이 아닌 사실을 물어보기: 가상의 시나리오가 아닌 구체적인 과거 행동을 물어보면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모아보려 하자 ("이걸 쓸 것 같아?"가 아니라 "지난번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어?").

  4. 대화를 편하고 열린 분위기로 유지하기: 너무 준비하거나 형식적으로 만들지 말자. 고객 인터뷰를 친근한 대화처럼 다뤄서 사람들이 더 편하게 진솔한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게 하자.

  5. 실질적인 commitment 찾기: 진정한 검증은 막연한 관심이나 칭찬이 아니라, 선주문, 파일럿 프로그램 참여 동의, 또는 다른 사람 소개해주기 같은 구체적인 관심과 행동 (commitment)에서 발생한다.


특히 창업 초기 단계에서 "이 사업 아이템이 정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가?"를 검증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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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9일 오후 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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