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가 되는 15가지 방법> 미국 테크회사에서 일하면서 | Gus Bahng | 커리어리

Gus BahngPayPal/Venmo, Product Lead

2달 전

<좋은 리더가 되는 15가지 방법> 미국 테크회사에서 일하면서 Product Manager 및 Product Owner로 시작해서 Senior PM을 거쳐 Product Head 가 되면서 요즘 매일 공부하고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더이상 상품 및 비지니스만 구상하고 잘 런칭하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아닌, 팀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빌드업 해야 하는가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 또한 핵심 리더로 성장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비단 프로덕트에 국한된 것이 아닌, 엔지니어링, 디자인, 사업개발 등 다양한 팀의 헤드가 되시면서 모두 고민하시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실리콘 밸리에서 계신 여러 유명한 리더분들께 들은 조언중 가장 공감가는 조언 3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일을 간섭하는 Boss가 되기 보단 일을 맡기고 방향을 잡아주는 Manager 가 되어라. 미국 테크업계에 있으면서 느낀 재밌는 점은, 보통 "직장상사"를 언급할때 "보스"라는 단어보다는 "메니저"라는 말을 더 많이 듣는거 같아요. 결국 사람들에게 일을 지시하고 검사하는 리더보다는 결정권을 과감하게 위임하고 그 결정을 잘 도출할수 있게 가이드 역할을 하는 리더가 팀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요인인거 같습니다. 2. 비지니스가 잘 될때는 그 원동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해라. 팀이 성장하고 사업이 번창해 가면서 꾸준히 체크해야할 중요한 부분중 하나는 우리 팀이나 회사가 무엇때문에 잘 나아가고 있는지 그 핵심을 찾고 그 가치를 보존해 나가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궁금증으로 why successful라는 질문에 목말라 하면서, 리더로서 나와 우리 회사가 잘 하고 있는것은 무엇이며, 더 잘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찾아내는 역할이 아주 중요한 능력인것 같습니다. 3. 내가 가장 똑똑한 팀원이 되려고 하기 보다는 나보다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해라. 아마 이 부분은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면서 가장 뼈저리게 느꼈던 대목이었던 거 같습니다. 저는 팀을 성장시키면서, 프로덕트 인력뿐 아니라 내 팀에 맞는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까지 뽑는 고용 프로세스에 참여하게 된 적이 많은데요, 그 고용 프로세스 중심에 있으면서 느낀 꿀팁은 나보다 똑똑한 사람 및 내가 가지고 있지 않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팀원을 뽑는 것입니다. 결국 인력보유도 실력이기 때문에 나보다 똑똑한, 그 분야의 최고의 사람들을 팀으로 맞이할때 나오는 시너지가 결국 지속적인 성장의 원동력으로 연결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아직도 기억에 남는 부분은 60세가 넘으신 실리콘 밸리 유명 멘토분께서 제게 던진 질문인데요, 내가 어느 레벨의 리더쉽 포지션에 있는지 상관없이 누군가 나에게 "이상적인 리더는 어떤 사람입니까?"라고 물었을때 나만이 지향하고 추구하는 3가지 신념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독자분들이 생각하고 지향하는 중요한 리더십의 덕목들은 무엇인가요?

15 Ways To Boost Leadership In 2020

Forbes

업계 탑 IT 피플이 매일 인사이트 얻는 곳, 커리어리

👆 유명 기업 실무자들이 매일 트렌드를 선별하고 해석해요.
🤘 구글, 아마존, 네이버, 카카오 재직자들의 커리어를 한 눈에 확인하세요.
🤟 일상의 생각을 꾸준히 기록하고 커리어를 더 풍성하게 가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