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이종기업간 브랜드 협업 사례가 다수 발생한 한 해였습니다. 곰표 밀맥주가 촉매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말표밀맥주(말표는 원래 구두약 브랜드인데..)가 CU에서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카드x스타벅스는 카드를 바꿔야 하나? 라는 생각을 잠깐 들게 할만큼 유혹적이었구요. 이런 이종간 아니 다른 기업간 브랜드 협업은 매우 실험적이기 때문에 시도하기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파트너 중 어느 쪽에 더 유리할지, 혹은 자사 브랜드에 악영향을 주진 않을지 등 우려할 만한 사항이 많으니까요. 아이디어를 구현한 마케팅 부서나, 이를 실행시킨 경영진 모두 조마조마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일경제가 금년 이종 콜라보레이션 사례들을 정리한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s://www.mk.co.kr/today-paper/view/2020/4722901/

`곰표+맥주`, `삼육두유+호빵`, `컨디션+라면`...이종 콜래보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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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표+맥주`, `삼육두유+호빵`, `컨디션+라면`...이종 콜래보 전성시대

2020년 12월 19일 오전 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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