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음악으로, <요아소비> 성공 스토리 -'소설을 음악으로’ 만드는 그룹이 있다. -작년 한해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아티스트 중에 하나였다.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의 소설 서비스에서 탄생한 그룹이다. 이 세가지 만으로도 호기심을 갖기 충분했던 <YOASOBI> 의 이야기를 새해 첫 포스팅으로 번역해봤습니다. 소설 투고형 서비스로는 수익 모델을 만들기 어려워, 외부 파트너와 미디어 믹스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했던 초기 기획, 유튜브 MV 공개-> 스트리밍 서비스-> 책->영화-> CD 발매로 이어진 새로운 콘텐츠 유통 방식, 팬을 만들기 위한 노력 등 기획자들의 고민이 담긴 인터뷰 입니다. - YOASOBI는 소니뮤직 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소설-일러스트 오픈 플랫폼「monogatary.com」에서 탄생한 유닛이다. 프로젝트의 시작은 2019년 7-9월에 걸쳐 「monogatary.com」에서 열린 '모노콘 2019'였다. 콘텐스트에서 '소니뮤직상'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을 음악으로 만드는 그룹으로 YOASOBI가 결성된 것이다. -사이트에는 수익화(머니타이징) 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미디어 믹스가 거의 유일한 대안이었어요. 내부의 리소스를 활용해 원작 소설을 기반으로 서적이나 영상, 오디오화, 음악 제작을 하는 것이 원래의 목적이었습니다. -소설의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으로 뮤직비디오를 찍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고 바로 제작에 들어가 11월 16일에 유튜브에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사실 여기서 끝날 줄 알았어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의 성공이란 차트에 오래 살아남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해요. 그 점에서 YOASOBI는 원작 소설을 넘나드는 창작 활동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는 셈이지요. 신곡과 동시에 과거 작품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YOASOBI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는 팬은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스트리밍 구독으로 돈을 내는 유저들은 엄밀히 말하는 YOASOBI를 위해 돈을 쓰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팬들이 흔쾌히 지갑을 열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돈과 시간을 쓸 수 있는 대상이 될 수 있어야 진정한 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설을 음악으로

Brunch Story

소설을 음악으로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10일 오후 11:0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야 걔 놀고 있대 I 중년 재취업 비밀. 노하우

    ... 더 보기

    《오늘 하루 문득 든 생각》

    ... 더 보기

     • 

    저장 3 • 조회 569


    주니어 개발자들이 읽으면 좋은 테크 아티클 모음📚

    F-Lab 에서 주니어 개발자들이(사실 개발자라면 누구나) 보시면 좋을 아티클 모음을 공유해 주었네요! 검색엔진부터 비동기 처리, NoSQL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클들이 공유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겠습니다. F-Lab 에서 공유해주신 아티클 주제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직접 말하는 검색엔진의 원리 (tali.kr) 📌 검색 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xo.dev) 📌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특징과 알고리즘 (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검색의 원리 : 네이버 블... 더 보기

    주니어 개발자들이 읽으면 좋은 테크 아티클 모음

    F-Lab : 상위 1% 개발자들의 멘토링

    주니어 개발자들이 읽으면 좋은 테크 아티클 모음

     • 

    저장 119 • 조회 3,294


    역전의 명수

    

    ... 더 보기

     • 

    저장 5 • 조회 1,144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명품 브랜드의 뷰티 라인은 향수나 한정판 립스틱처럼, 브랜드 세계관의 ‘조연’에 가까웠다. 하지만 최근 흐름은 전혀 다르다. 패션 하우스로 정체성을 다져온 브랜드들이 이제 메이크업, 스킨케어, 네일까지 뷰티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 더 보기

    명품 브랜드는 왜, 뷰티에 진심일까

    여성동아

    명품 브랜드는 왜, 뷰티에 진심일까

    조회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