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하나가 엔비디아 두 배의 매출이라고!!>
며칠전부터 에어팟과 테슬라 넷플릭스의 매출을 비교한 그래프가 돌아다니고 있네요. 그만큼 에어팟의 판매량이 뛰어남을 이야기하는 놀라운 사실이긴 한데, 비교에 조금은 차가운 이성이 들어가야 할듯 합니다. (제 개인적 분석입니다.)
1. 넷플릭스, 어도비, 스포티파이, 쇼피파이 등과의 절대적인 비교는 적절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회사들은 클라우드베이스의 구독형 모델이 수익모델이라, 꾸준한 Revenue Stream을 구축한 상태입니다. 구독형 모델의 숫자는 에어팟이라는 하드웨어비용을 한번에 재화전체비용을 지불하는 수익모델과 직접비교는 Fair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2. 그런면에서 재화 전체비용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테슬라의 경우는 구독형 모델 넷플릭스와 비교할때 매우 작은 매출입니다. 폭스바겐의 작년 매출은 테슬라의 8배쯤에 해당하는 $ 230B 정도입니다.
3. IT분야 Top 5의 매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Apple - $260.2B, Samsung - $197.7B, Foxconn - $178.9B, Alphabet - $161.9B, Microsoft - $125.8B
4. 에어팟이 애플매출의 9%를 담당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인데, 더 밝은 미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 1억개의 에어팟매출이 일어났는데, 아이폰은 9억개 정도 팔린 상태입니다. 즉 아직까지도 많은 아이폰 사용자가 유선이어폰이나 타회사 제품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대체할 잠재수요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애플워치도 watch-out 해야할 부분입니다. 에어팟만큼의 매출과 순익 증가폭이 크게 성장을 하고 있어서 애플에서는 (아이폰-애플워치-에어팟) 훨씬 공격적인 인티그레이션이 이루어 질것으로 전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