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518 DK & Key’s 데일리리포트] 재미로 쓰~윽, 읽는 글로벌 토픽
1. “미국, 음속 17배의 #극초음속 무기 개발.. 한국 배치?”
미 육군이 사정거리가 1,725마일 (2776km)에 달하고 마하 17로 날아가는 장거리 극초음속 무기 (LRHW)를 선보였다고 하네요. 이동식 발사대 (TEL) 트럭에 탑재하여 언제든지 발사가 가능한 이 초음속미사일은 2023년에 배치가 개시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한국이나 영국 등의 동맹국들에 배치하면 러시아와 중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어 분쟁 억지력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중국, 러시아는 아직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초음속 무기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2. “NASA, 일요일 밤에 미뤄 온 #우주로켓 발사”
NASA가 어제, 일요일 우주상의 자기장들 사이에서 에너지와 운동량이 어떻게 전달되는지 연구하는 KiNet-X 미션을 위한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네요. 버지니아의 Wallops 비행장에서 동부시간으로 밤 8시 36분에 발사된 이 로켓은 상공에서 무해한 바륨 수증기를 내뿜어 초록색과 보라색 구름을 형성했다고 하는군요.
3. “AT&T, 인수합병했던 #워너미디어( #타임워너) 다시 떼낸다”
AT&T가 워너미디어를 분사시키고, 디스커버리가 워너미디어와 합병해 2022년 중순에 새로운 미디어 회사를 창립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네요. AT&T는 부채청산과 브로드밴드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해, 디스커버리는 워너미디어와 힘을 합쳐 스트리밍 미디어의 양대산맥으로 군림하는 넷플릭스, 디즈니와 경쟁하기 위해 이 협약을 이행하게 됐다고 하네요.
4. “미국 젊은 층들 : 집 장만할 때는 사야겠다는 생각이 앞서 몰랐는데, 사고보니 후회되네...??”
미국의 1400명의 주택 보유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밀레니얼 세대 (25-40세)들 중 무려 64%가 현재의 집을 산 것에 대해 후회한 적이 있다는데요, 최소 한가지 정도는 불만이 있다데요.
이는 같은 답변을 한 X세대 (41-56세)는 45%, 베이비부머 (57-75세)는 33%을 기록했다는 것과 상당한 차이가 나는군요. 이들이 내놓은 불만들을 보면 1) 높은 유지비, 2) 너무 크거나 작은 집 크기, 3) 나쁜 위치, 4) 불만족스러운 담보비율, 5) 과도한 집세, 6) 투자 실패 등이 있었다네요.
5. “미연준, 디지털화폐(CBDC) 발행 놓고 갑론을박”
미국 연방준비은행이 미국 달러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를 발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네요.
찬성론을 내세우는 측은 1) 중국의 핀테크나 모바일머니 기업들이 작년 총 67조 달러의 디지털 거래를 처리한 것을 바탕으로, 2) 중국 정부가 국가적인 블록체인 정책을 확립해 3) 중국 위안의 CBDC를 발행하려 하는 것처럼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데요.
6. #중국 “여러가지 ‘당’의 고민이 담긴 #사교육 통제강화 정책”
중국 국무원이 빠르게 성장하는 사교육시장과 사립학교들을 통제하기 위한 사립교육진흥법을 통과 시켰다네요. 올 9월 1일부터 그동안 유치원-중학교 단계(K-9)에서 행해졌던 외국 교육과정을 철폐하고, 외국 단체들이 유치원-중학교 과정을 사립교육기관으로 소유/운영하는 것을 금지한답니다.
7. “미국, 동맹국들과 #미얀마 쿠테타 세력들 경제적 제재”
미국, 영국, 캐나다가 아웅 산 수 치의 정부를 쿠테타로 몰아내 민주화 운동을 억압하는 미얀마 군사정권에 각각 새로운 제재를 가했다고 하네요. 미국은 군부와 관련된 인물들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인들이 그들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했고요, 캐나다도 이와 비슷한 추가 제재를 가했으며 영국은 미얀마 국영기업인 미얀마보석공사 (Myanmar Gems Enterprise)에 제재를 걸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