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 제품 성장의 엔진, 제품 주도 성장 바이럴 전략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바이러스가 사람과 사람을 타고 빠르게 전파되는 것처럼, 바이럴은 고객이 다른 고객을 데려오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제품을 노출하는 방식이다. 바이럴의 큰 장점은 새 고객을 비교적 저렴하게 활성화 시킬수 있다는 점이다. ✅ 바이럴의 4가지 메커니즘 1. 네트워크 효과: 제품을 쓰는 고객 간의 관계에서 가치가 창출되어 더 많은 고객이 제품을 쓸수록 고객이 받는 가치가 증가할 때 발생 2. 공유: 제품을 사용한 후 결과물을 공개하거나 다른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이 노출이 됨 3. 인센티브 제공: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인을 초대하게 하여 제품을 노출함 4. 입소문: 누구나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제품을 유용하게 사용한 고객은 주변 사람들에게 제품을 소개함 ✅ 바이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2가지 지표 1. K(바이럴 계수 값) = 1인당 초대 수 * 초대의 전환율 2. 바이럴 주기 - 바이럴 성과 측정을 꾸준히 하면서, 바이럴 기능도 실험하고, 다른 고객 획득 채널도 개발하는 유연한 전략이 필요함 ✅ 바이럴 사례 1. Uber: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고객이 신규 고객을 데려오면,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 보상해주는 방식으로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함 2. Zoom: 펜데믹 영향도 있었겠지만, 바이럴 전략도 줌이 성장하기까지에 큰 영향을 차지. 부분 유료화 전략을 사용해 무료로 경험하게 한 후 네트워크를 설계함 3. Robinhood: 소수 얼리어답터에게 서비스의 베타버전을 체험하게 할때 선착순이 아닌 대기자 중 다른 고객을 초대하면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전략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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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6일 오전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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