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를 몰라도 누군가는 그들의 음악을 듣고, 그들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BTS 팬인 친구를 한 명쯤 가지고 있는 시대다. 음악에서 콘서트, 그리고 뮤직비디오, 브이로그가 유튜브로 연결되고 문화 사업과 패션, 유행으로 번져나간다. 하이브는 이제 라이프스타일 기업이 되고자 한다. 산업은 이제 자체의 기능보다 어떤 플랫폼이 되는지가 중요하다. 삶 전반에 스며든 카카오는 단순 메시지 전송 서비스가 아니며 나이키가 만들어가는 '나이키 문화'는 그들이 단지 의류회사가 아님을 보여준다. 하기야, 스타벅스는 스스로를 IT회사라고 믿는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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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5일 오후 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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