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GA 서비스를 활용헤 웹사이트 데이터를 쌓고 있지만 정작 데이터를 보는 방법도, 측정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도 몰라서 막막했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B2C 관련 설명이지만 봐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앞으로의 아티클이 더 기대된다.
<콘텐츠 클립>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우리가 궁극적으로 찾아내야 하는 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바로 고효율 매체, 고품질 유저, 고관여 행동입니다.
- 요약 정리-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경로를 파악하여, 우리 웹사이트에는 어떤 사람이 들어오고, 그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주로 어디서 이탈하는지를 데이터로 쉽게 받아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용자가 어디서 들어왔고,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보여주는 분석 리포트
2.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동 원리
-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할 수 있다.
- 고객의 행위(action)가 트리거(trigger)가 되어 데이터를 전송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정확한 수치를 보는 분석 툴은 아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3가지 목적
- 고품질 유저: 우리 비즈니스 입장에서 성별, 연령, 관심사별 핵심 타깃이 누구인지 찾아낼 수 있음.
- 고효율 매체: 국내에 다양한 광고 매체 중, 우리 비즈니스 입장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 매체가 어디인지 찾을 수 있음.
- 고관여 행동: 우리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한 사람들이 전환율이 가장 높은지 측정할 수 있고, 해당 행동을 지속해서 유도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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