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을 바라보는 3가지 관점>
지금 조직에서 일하면서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내가 생각하는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회사에서 생각하는 역할이 충돌할 때다.
그래도 지지 않고 내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팀의 역할을 변화시켜왔다.
지금까지 경험했던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을 나름 3단계로 정리해봤다.
1.조직문화 담당자 = 조직활성화 담당자
2.조직문화 담당자 = 조직문화 관련 제도 기획/운영자
3.조직문화 담당자 = 조직역동 관리자
마지막 3번째 조직역동 관리자라는 말은 내가 만들어낸 말인데 사실 조직역동(Organizational dynamics)이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만 구글 검색에서 찾아낸 정의가 마음에 들어서 썼다.
(혹시 조직역동이라는 개념에 대해 더 자세히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에 쓴 내용의 대부분은 사실 나에게 하는 이야기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