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진짜로” 성장시키는 지표 찾기]
- 북극성 지표 정의
: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가 반영된 지표
-> 북극성 지표로 ‘매출’을 설정 시,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지 못함 / 비즈니스와 관련없는 일회적인 행동으로 매출이 늘어날 수 있음 / 매출을 위해 뭘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나오지 않음
- 북극성 지표를 정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
1.고객 가치의 전달 시점에 대해 고민해보기
2.무조건 한 가지만 있거나, 한 번 정하면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기
- 북극성 지표 사용하기
1.북극성 지표의 조건에 부합하는 지표 정의하기
: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를 가장 잘 반영하는가, 매출에 선행하는가, 제품 전략에 부합하는가
: 결과 지표(아웃풋 매트릭)라고 생각하기
2.북극성 지표를 달성할 수 있는 투입 지표(인풋 매트릭) 정의하기
: 제품/마케팅/세일즈 측면에서 나눠 생각하기
: 사용자 흐름에 따라 퍼널 별로 나누어 생각하기
3. 투입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들 정하기
예시) Spotify
북극성 지표(아웃풋 매트릭) : 음악 재생 시간
투입 지표(인풋 매트릭) : 기존 유저를 다시 불러오거나, 세션 당 시간 늘리기
지표를 높이기 위한 행동 : 다시 돌아온 기존 유저를 위한 마케팅 캠페인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