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의 리더는 여러 차례 변화의 순간에 직면하게 된다. 이럴 때는 몇 가지 요령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변화의 순간에 진정으로 스케일업을 하고자 한다면 기존의 지식을 버리는 법부터 배워야만 한다.
사실 이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인간은 특히 나이가 들고 자리를 잡을수록 과거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전략을 계속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 전략이 여전히 효과가 있는지와는 상관없이 말이다. 따라서 기업가는 자신이 가진 성공의 공식과 가설 들에 끊임없이 의문을 품어야 한다(그리고 종종 그것들을 던져버려야 한다). 특히 급성장하는 조직이나 산업에서는 “당신을 여기에 있게 한 것이 당신을 다른 곳으로 데려다주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옛 격언을 명심해야 한다. 혁신을 원하는 기업가라면 반드시 '이미 배운 지식을 버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쇼피파이 기술 블로그의 Mastering React’s Stable Values(https://shopify.engineering/master-reacts-stable-values)를 요약-번역한 글입니다. 저의 부연이 구별없이 섞여 있다는 것에 유의해주세요:
---
"안정된 값"이란 여러 번의 렌더 동안 같은 값을 유지하는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useState 에서 반환된 업데이트 함수, useRef에서 반환된 값, useCallback으로 감싸진 함수는 안정된 값이고, useMemo, useCallback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