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구 도입하는 단계

책과 경험을 통해 배운 새로운 도구를 도입 시에는 아래 2가지를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개인적으로 좋아서 도입하는 것이 아닌 팀이 문제에 공감되었고 해결책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어야 합니다. 2. 쉽고 작은 부분부터 적용했을 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면 도입에 대한 결정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공감이 없는 상태에서 프로세스,도구를 도입하는 것은 불필요한 시간 비용을 늘리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도구를 이해하는 것에도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에 너무 큰 범위부터 도입하면 쉽게 지치게 됩니다. 정말 작은 부분부터 팀과 함께 적용해나가야 합니다. 현재 함께하고 있는 팀에서 최초에 정의했던 제품 변경사항들의 기록이 남지 않아 팀원 사이에 많은 커뮤네케이션이 발생했습니다. 팀원 모두가 회고에서 해당 문제를 공감하였고, 이전 회사에서 제품 개발과정에 이용했던 테스트 케이스 문서 도입을 시도하였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이용하던 양식을 그대로 가져와 팀과 함께 작은 제품 개선에 적용해보았습니다. 팀원 모두 문제에 공감한 상황에서 작은 부분부터 적용해보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됨을 느끼게 되었을 때 도입을 결정했고 지금은 팀의 제품 개발 과정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조급하지 않게 팀과 함께 2가지를 유의하며 도구들을 도입해간다면 높은 확률로 좋은 문화를 만들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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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1일 오전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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