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건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수익화
- 유료 구독할 수 있는 플랫폼이어야 미디어가 생존할 수 있음
- 유료 콘텐츠의 핵심은 <디깅>하고 싶은 걸 잘 골라주는 것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선? 결국 ‘ 세상을 보는 누군가의 시선을 읽는 데 돈을 지불하는 것’. 한 달에 만원, 그 정도 지불할 사람은 충분히 있을 것 같았죠.
무엇보다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상황에서 반복해서 소비할까’를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할 방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죠.
보고 읽는게 결국 나를 만듭니다.
-박상현 오터레터 발행인의 인터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