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할까?

💦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할까?] (👀간단 요약) 📌 습관 순간(Habit Moment)이란? ✓ 사용자가 가치 제안으로 처음 습관을 형성하는 순간이며, 활성화(Activation)의 마지막 단계 ✓ 습관 순간을 고민한다는 것은 Product-Market Fit을 리텐션 수치를 통해 검증한 이후 단계 ✓ 좋지 못한 리텐션 커브를 그리고 있다면 습관 순간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가치 제안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야 ✓ 보통 제품이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신규 사용자를 습관 순간으로 안내 ✓ 이러한 전략을 통해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한 시점을 측정할 수 있어야 ✓ 측정 가능한 지표가 없으면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했는지,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 분석할 수 없음 📌 습관 순간 지표(Habit Moment Metric)란? ✓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특정 빈도로 반복한다면 그들이 습관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높음 ✓ Habit Moment Metric: 사용자가 가입 이후 초기 기간(T) 내에 (Y) 빈도로 핵심 작업(a)을 (X) 번 수행 한 것 ✓ 핀터레스트 : 처음 4주 동안 일쭈일에 한 번 콘텐츠를 핀 하는 것 ✓ 슬랙 : 처음 28일 동안, 7일 중 최소 4일 동안 메시지를 교환하는 것 ✓ 에어비앤비 : 처음 12개월 동안 6개월 마다 최소 한 번 장소를 예약한 것 📌 Qualitative Description(질적 설명) ✓ 실제 사용자 관점과 경험을 통해 언제, 어떻게 습관을 형성했는지 습관 순간의 측정 기준 ✓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의 질적 설명 :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매일 콘텐츠를 고정하거나 저장합니다 ✓ 정성적 설명을 정의하기 위해 다음 6가지 항목을 활용해 볼 수 있음 ✓ Problem - 우리가 해결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Persona - 우리는 누구를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Alternatives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 Why - 왜 그들은 대안이 아닌 우리 제품을 선택하는가? ✓ Frequency - 얼마나 자주 문제가 발생하는가? ✓ Retention Metric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귀하의 제품에 대해 습관을 형성했는가? 📌 Quantitative Exploration(양적 탐색) ✓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했다는 신호를 알 수 있는 정량적 메트릭을 탐색 ✓ 습관 순간 지표 가설을 기반으로 세그먼트 생성, 유지율과 유지곡선을 비교하여 3단계에서 검증할 가설의 범위 설정 📌 세그먼트 정의 : 핀터레스트 ✓ 인구 : 최소 14일 전에 가입한 사용자 ✓ 습관 순간 가설 : 처음 7일 중 최소 1회 리핀&저장 ✓ 세그먼트 정의 : 처음 7일 중 활성 일수 (예: 1d7, 2d7 … 최대 7d7) ✓ 세그먼트 정의 : 처음 14일 중 활성 일수 (예: 1d14, 2d14 … 최대 14d14) 📌 세그먼트 간 리텐션 비교 : 핀터레스트 ✓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난 뒤 세그먼트의 유지율을 비교 ✓ 유지율을 비교하기 위해 각 세그먼트에 대한 유지 코호트 차트를 만들고 동일한 집단의 평균 선 그래프를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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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21일 오후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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