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고객이 없다면 그저 빼앗기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blog.naver.com
1
당신은 고객을 갖고 있나?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기업이 아닌, 개인에게도 중요한 질문이다.
2
고객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는 사람을 뜻한다. 즉, 당신의 고객은 당신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다.
3
고객이 왜 중요할까? 당신에게 고객이 있다면, 당신은 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가치를 만들어내는 생산자다.
4
고객이 없다면 우리는 소비자다. 소비자는 스스로 고객일 뿐이다. 타인이 제공하는 가치를 소비한다. 타인에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받고 얻는다. 그리고 그 댓가를 계속 빼앗긴다.
5
우리의 하루 삶을 생각해보라. 소비자로써 우리는 온종일 무언가를 얻고 받는다. 그리고 돈이나 시간을 댓가로 지불한다. 유일하게 댓가가 없어도 아낌없이 주는 건 자연 뿐이다.
6
가치를 만들어 누군가에게 줄 수 있는 생산자의 삶이 행복하다. 자본주의라는 시스템의 근간이며, 삶의 본질이다. 내가 가진 것 중에 무엇을 나는 세상에 줄 수 있을까. 삶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질문은 없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17일 오전 12:13
1. 미아가 된 영혼이란 한 인간의 생각과 감정과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이 모두 감쪽같이 일치하는 곳에 빠져든 의식이다.
쿠
... 더 보기어제 출시된 따끈따끈한 ChatGPT Codex를 실제 프로젝트 레포에 써 보았습니다.
테스트가 있으면 스스로 테스트도 실행하고, 만든거 스스로 실행해보면서 버그도 수정하고 하는게 기특하긴 합니다.
‘똑부(똑똑하고 부지런하기)보다 똑게(똑똑하지만 게으른) 리더가 되라.’ 리더십 코칭에서 빠지지 않는 훈수다. 현장 리더들의 말을 들어보면 실행이 쉽지 않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