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지표: 고객이 가입 후 첫번째로 본 콘텐츠는 무엇인가?

토스에서 만든 B주류경제학 유튜브 방송을 재밌게 보고 있다. 이재용 회계사를 섭외한 것이 신의 한 수라고 생각한다. 이 분은 언더스탠딩 채널에 출연했을 때부터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여기에서는 편안한 공간에서 게스트와 합을 맞추면서 이야기하는 포맷이라 좀 더 부드러운 느낌.


이번에 올라온 방송에서는 티빙 사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넷플릭스도 드디어 한국에서 계정 단속을 시작할 정도로, 콘텐츠 OTT 사업은 포화에 이르기도 했고 그러다보니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진다. 그러나 콘텐츠에 들어가는 비용은 낮추기도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OTT 사업자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지표는 무엇인가? 고객이 유료 가입을 하도록 만든 바로 그 콘텐츠가 무엇인지? 를 파악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행동으로 유추하는 방법을 택한다. 즉, 고객이 가입 후 가장 먼저 본 콘텐츠가 유료 가입을 하도록 만든 동인이었다고 판단하는 것.


퍼블리 멤버십 역시 콘텐츠의 포맷은 다르지만 구독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은 동일하다보니, 이 영상을 보고 나서 사업 리더인 소리에게 부탁을 했다. 2021년, 2022년, 2023년(1-10월)까지 고객이 퍼블리 멤버십 가입 후 가장 먼저 본 콘텐츠 Top 10 을 뽑아보자, 라고.


결과는 이렇다.


2021년

  1. [퍼블리 조회수 1만뷰] [웹툰] 오늘부터 의지박약 탈출! - 마음가짐 바꾸기 편[웹툰]

  2. 오늘부터 의지박약 탈출! - 3단계 시간관리법 (feat. 툴 추천)

  3. [퍼블리 조회수 1만뷰] 업무 파일 및 폴더 완벽 정리법_최종_진짜최종.pptx

  4. 구매를 부르는 '언어'는 따로 있다! 상세페이지 언어의 온도

  5. [퍼블리 조회수 2만뷰] 아직도 포트폴리오 안 만들었어? 1시간 만에 노션 포폴 만드는 법

  6. [퍼블리 조회수 1만뷰] 상세페이지 차별화 전략: 고객도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

  7. 팔리는 상세 페이지에는 '이것'이 있다! 와디즈 에디터의 제작 노하우

  8. 직장인의 생각법: '열심히'가 아니라 '잘'하기 위해 갖춰야 할 마인드셋

  9. 퍼블리에서 본 글 노션에 정리하자! '퍼블리스트' 템플릿 다운받기

  10. 이직 학원은 없을까? 헤드헌터 도움 없이 이직 성공하기


2022년

  1. [퍼블리 조회수 2만뷰] 퍼블리 템플릿 모음.zip

  2. 팀을 리드하는 팀장의 보고서 (by. 월간 보고서 템플릿)

  3. 아무도 안 알려주는 시장조사 1시간 만에 끝내는 법

  4. 7년차 구글러가 말하는 시간을 ‘내 것’으로 만드는 업무 루틴 (워크 사이클 템플릿 제공)

  5. 노션 템플릿 여기 다 모음

  6. 이메일 인사말 100개 모음 - 계절별, 날씨별, 요일별, 시간대별, 상황별

  7. 매일 15분으로 내가 나의 사수가 되는 TIL 작성법(노션 템플릿 제공)

  8. 내 시간, 글로만 쓰지 말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세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간 관리법

  9. [퍼블리 조회수 2만뷰] 아직도 포트폴리오 안 만들었어? 1시간 만에 노션 포폴 만드는 법

  10.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기획자용 문서 작성 키트


2023년 (1-10월)

  1. 팀을 리드하는 팀장의 보고서 (by. 월간 보고서 템플릿)

  2. [퍼블리 BEST] 팀장을 위한 퍼블리 플래너

  3. 시각화 고민은 그만! 한눈에 딱 이해되는 PPT 템플릿

  4. [퍼블리 조회수 2만뷰] 퍼블리 템플릿 모음.zip

  5. 아무도 안 알려주는 시장조사 1시간 만에 끝내는 법

  6. 프로젝트 관리부터 개인 관리까지, 7가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템플릿

  7. 시간에 끌려다니지 않으려면? 노션 올인원 업무관리법(템플릿 제공)

  8. 매일 쓰는 문서 5종, 빨리 끝내는 치트키 모음

  9. [퍼블리BEST] 기록으로 업무 관리의 고수되는 법(feat. 노션 템플릿)

  10. 이메일 인사말 100개 모음 - 계절별, 날씨별, 요일별, 시간대별, 상황별


이걸 보고 나서, 소리와 이야기를 나눴는데 몇가지 생각이 든다.

  1. 타겟 고객의 변천사가 콘텐츠 목록에서부터 드러난다. 2021년만 해도 마케터가 주 타겟인 콘텐츠들이 많았는데, 2023년이 되면 팀장 타겟 콘텐츠와 업무 생산성에 대한 콘텐츠들이 주를 이룬다. 2020-2021년에는 마케터와 기획자, 사회초년생 고객들이 많이 들어오셨다면, 2022-2023년에는 특정 직무보다는 사회초년생 및 팀장이라는 특정 커리어 구간에 있는 고객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는 게 콘텐츠에서도 보인다.

  2. 템플릿 제공 콘텐츠가 신규고객 획득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상위 10개 중 7개가 템플릿을 제공하는 콘텐츠다. 템플릿을 제공하기 시작한 건 2021년부터였는데, 이 당시만 해도 다른 콘텐츠를 보러 들어왔다가 템플릿도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았다면, 지금은 처음부터 템플릿을 얻고자 퍼블리에 가입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는 뜻이다. 그만큼, 이제는 퍼블리 = 업무 템플릿 얻을 수 있는 곳, 이라는 인지도가 많이 올라갔다는 의미로 보고 있다.

  3. 직장인을 위한 에버그린 콘텐츠 - 시간관리. 시간관리에 대한 콘텐츠는 매년 들어가있다. 같은 콘텐츠도 아니고 다 다른 콘텐츠지만 주제는 시간관리. 그만큼 변하지 않는 직장인의 고민은 시간관리인데, 이건 빌 게이츠조차 유일하게 돈 내고 살 수 없는 게 시간이라 할 정도이니, 당연한 것 같기도. 업무 시간의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고, 자신의 개인시간을 오롯이 잘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것 같다.


한해동안 고객이 가장 많이 본 콘텐츠들은 매해 연말에 결산을 하지만, 이렇게 가입한 고객이 처음으로 보는 콘텐츠를 뜯어본 것은 오랜만.(퍼블리 멤버십 사업 초기 시절에 잠깐 분석을 해 본 기억이 어렴풋이...)


그 김에 커리어리에도 오랜만에 업데이트한다. -:)

본문 에디터 기능이 업데이트가 된 기념으로도 쓴 첫번째 글!


https://youtu.be/orDOtzSy8Hw?si=tkonZ-oD3hvJkCb4

OTT는 깨진 항아리 사업? 티빙 국장님과 함께하는 매운맛 토크 | B주류경제학

www.youtube.com

OTT는 깨진 항아리 사업? 티빙 국장님과 함께하는 매운맛 토크 | B주류경제학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3일 오전 8:35

 • 

저장 83조회 8,638

댓글 1

    함께 읽은 게시물

    나는 가끔 조합형 한글의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한다.


    그 아름다움은 단순히 예쁜 글꼴이나 정갈한 종이 위의 자소 배열에서 끝나지 않는다. 진짜 매력은, 정밀한 정보 구조와 이산 수학적 규칙성 속에 숨어 있다.


    ... 더 보기

    👋 LLM 활용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 모음

    ✅️Prompting Guide 101 by Google : https://lnkd.in/d8UwPWeN

    ... 더 보기

     • 

    저장 9 • 조회 577


    리트코드 102.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

    ... 더 보기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sal | 알고달레

    알고달레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sal | 알고달레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 3

    지난 시간에 이어서 데이터 분석가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Mindset)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마인드셋(Mindset)은 하나의 가치관 또는 사고 방식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는 1. 분석적 사고(Analytical mindset) 2. 문제-해결 논리(Problem-solving logic) 3.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al skill) 이 3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3] 의사소통 데이터 분석가는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데이터를 의미가 분명한 인사이트로 바꾸는 탐험가입니다. 기업이 나아가야할 미래의 방향, 평소에 놓치고 있던 고객의 행동 패턴, 여러 공정 과정에서 발견되는 이상현상, 그리고 그 외에도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찾아내어 수면위로 끄집어 올리죠. 그렇지만 데이터 분석의 가장 큰 장애물이 하나 남아 있습니다. 내가 공들여서 찾아낸 데이터 분석의 결과물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1.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2. 의미가 분명하지 않거나 3. 또는 이해할수 없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 ... 더 보기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는 취준생의 고민

    최근 몇일간 취준생분들 및 현업자분들과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 취준생 기업들이 최근 지원자에게 데이터 역량 또는 관련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데이터 리차드님이 추천하는 단기간에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울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데이터 리차드 저는 스스로 기획하는 데이터 프로젝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데이터 프로젝트는 실제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파악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경험입니다. 실제로 분석을 해보고 인사이트를 찾아낸...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