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지표들] ① SAP 시니어 PM의 '시장에서 이기는' 3가지 지표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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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IT기업들 내에서 PM으로 근무하고자 하는 분들은 대부분 고객과 맞닿아 유저 경험을 향상시키는 등의 B2C 도메인에 좀 더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 빅테크부터 스타트업까지 기업용 SaaS 처럼 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B2B 프로덕트를 다루는 기업도 많은데요.
좋은 프로덕트는 시장에서 이기는 것이고, 시장에서 이긴다는 뜻은 사용자가 그 가치를 인정하고 그 대가를 기꺼이 지불한다는 뜻이기에 PM은 한 프로덕트의 라이프사이클을 책임지는 사람임을 인정하고 지속할 수 있는 지표를 찾아야 합니다!
B2B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떠한 지표를 관찰하고 시장에서 이기는 제품/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을까요?
📊 B2B PM이 알아야 하는 지표
팀 개발 능력 구성 지표 (Development Capacity)
B2B 서비스를 만들 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해당 비즈니스 도메인 지식!
아무리 능력이 좋아도 고객의 업무를 이해하지 못하면 왜 해당 서비스가 필요하고 동작하는 지 이해하지 못함! -> 업무에 필요한 솔루션 제공 어려움
연령, 근속 기간, 성별, 휴가 예정 시기, 직무, 급여 , 기술 레벨, 전문 기술, 교육 수료시간 과 같은 고유 직무와 관련된 부가 데이터 -> 이를 수치화한 지표로 사용
ex) 한 명의 개발자가 퇴사를 한다면, 그에 맞는 종합 능력과 대등한 직원으로 대체가 되어야함!
순고객 추천 지수(NPS: Net Promoter Score)
B2C에서 사용자 행동을 효율적으로 추적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A/B 테스트
하지만 B2B에선 불가!
B2B 프로덕트의 최고 가치는 표준화와 안정성!
NPS는 단 하나의 문항으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방법, 고객 경험을 측정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예측하기 위한 것!
'이 프로덕트를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 같은 단순한 질문을 사용하고 사용자는 0~10등급 척도 중에 선택
표준 NPS 공식은 추천자 비율에서 비추천자 비율을 빼는 것
사용 방법: 주로 시간 간격을 두고 NPS를 추적하면서 제품 업데이트 또는 주요 릴리즈 시점에 NPS가 어떻게 변동하는지를 주목!
이를 통해 비즈니스 고객의 평균적인 정서 파악
특정 페르소나가 점수를 높이거나 낮추는 요인이 있는지 파악가능
고객 생애 가치(LTV) / 고객 획득 비용(CAC) 비율
얼마나 지속 가능성이 있느냐 : B2B 프로덕트의 라이프사이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비즈니스 서비스는 세일즈 사이클이 오래 걸림! (사용자 != 구매 결정자)
그렇기에 실제 출시 부터 구매/구독 결정까지는 게속 비용이 투여 되고, 투자 비용이 회수되는 것은 1, 2년 후가 되기도 함
위 비율은 수익 건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추적하는 지표!
당연히 LTV가 CAC보다 높아야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다!
초기 1년은 LTV:CAC가 1:1이 되기 어려움(전략적 비용 투자 기간)
이후 건강한 수익 구조를 가지려면 평균적으로 3:1 이상을 유지할 수 있어야함
해당 지표는 기간별, 분기별로 추적해야 실제 사용자/고객 패턴 파악할 수 있음
*본 글은 SAP에서 근무하시는 김영욱님의 글을 요약하여 가져왔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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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7일 오전 3:12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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