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린아 애널리스트 인터뷰 - 2024 유통업계 이슈 : Issue
retailtalk.co.kr
앞으로 정말 잘하는 기업 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고물가, 고금리 영향으로 인한 소비 여건 악화가 내년까지 이어지면서, 극단의 가성비 또는 극단의 가심비를 추구하는 소비패턴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우리보다 먼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일본에서 드러났던, 소비 규모는 줄이면서 마음에 드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일점 호화 소비' 패턴과 유사한 흐름이 국내에서도 이어지고, 이에 따라 업체별 실적 희비도 엇갈릴 겁니다.
2️⃣ 또한 소비가 파편화 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로, 과거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콘텐츠 채널과 출처가 다양해지면서 취향의 세분화가 일어났고, 누구나 브랜드를 론칭할 수 있게 되면서 '공급의 파편화'도 함께 진행되면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겁니다.
3️⃣ 마지막으로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 구도 변화도 눈여겨 봐야 하는데, 최근에는 상품이 아닌 서비스가 성장을 견인하고 있고,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발 이커머스 업체들의 한국 진출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묘한 관점➕
내년도 이커머스 시장 전망에 관한 글을 하나 가져와 봤는데요. 핵심은 시장의 복잡성은 증가하는데, 환경은 악화되는 이중고가 본격화 되었다는 것 같습니다. 이는 결국 잘하는 기업과 못하는 기업의 격차가 극명하게 벌어질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다는 뜻인데요. 난세의 시기, 유독 빛날 기업이 어디인지 궁금해 집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21일 오전 8:25
1
... 더 보기‘훌륭한 데이터 분석가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