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덴마크-핀란드, 살기 좋은 나라 t | 커리어리

[노르웨이-덴마크-핀란드, 살기 좋은 나라 top 3 랭킹] 일주일 간 휴가를 다녀오느라 소식이 조금 뜸했습니다. 밀린 기사들을 앞으로 차근차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조금 뒷북이긴 하지만) 미국 비영리단체 사회발전 조사기구(Social Progress Imperative)가 지난 9월 10일 2020년 사회발전지수(SPI: Social Progress Index)를 발표했군요. 북유럽의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가 톱 3에 랭킹 되었습니다. 1. 사회발전지수 랭킹에 따르면, 노르웨이가 1위 덴마크가 2위 핀란드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스웨덴은 5위입니다. 2. 핀란드를 비롯해 북유럽 4국의 사회발전지수 동향은 유사합니다. 기본 욕구(Basic Human Needs) 분야와 삶의 질의 토대(Foundations of Wellbeing) 분야에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면서, 기회(Opportunity) 분야에서 압도적인 점수를 받은 것이지요. 참고로 "기회" 분야에는 정치 참여도, 사회 청렴, 고용안정성, 평등, 동성애 인정 여부, 소수자 대상 사회적 제도 및 인식, 종교적 자유 등이 포함됩니다. 3. "기본 욕구" 분야에 있어선 한국이 오히려 핀란드 보다 랭킹이 높군요! 특히 전기, 수도 등 기본 인프라 보급과 치안 상태 등에 있어선 한국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삶의 질의 토대"에서의 환경 분야, 그리고 "기회" 분야에서의 평등과 청렴에 대해선 한국과 북유럽이 극명하게 갈리는 결과가 보입니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 부분에서 한국이 하위를 기록했습니다. (핀란드도 북유럽 국가들 사이에선 온실가스 배출량 부분에서 점수가 낮은 편입니다. ㅠㅠ) 4. 핀란드는 포괄성(Inclusiveness) 분야에서는 다른 북유럽 국가들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사회 계층 간, 젠더 간, 소득 격차 불문 정치적/사회적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이는 성적 취향, 재산, 부모의 자산, 출신 신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원한다면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도 앞으로 한국이 좀 더 발전해나가야 할 부분으로 보이는군요. 여담) 흥미롭게도 북유럽 4국 중에서 "종교적 자유" 분야에선 덴마크와 핀란드가 상당히 낮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흠, 무종교인 비율이 높은 나라들인데도 불구하고 의외의 결과입니다. 아무래도 주류 사회(특히 정치계)가 여전히 기독교(루터교)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점, 중동 지역 이민자들의 종교 활동을 (이슬람교 등) 그다지 달갑게 여기지 않은 사회적 분위기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덴마크, 세계에서 2번째로 살기 좋은 나라

NAKED DENMARK

2020년 9월 20일 오전 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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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좀 해달라고요 - 핀란드 전동 킥보드 회사들의 딜레마] 핀란드에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어김없이 전동 킥보드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군요. 수도권 도심 곳곳에 전동 킥보드가 쌩쌩 달리는 건 일상이오, 주차도 엉망진창입니다. 분명 올해 초 지자체와 킥보드 업체 간 공동합의가 체결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무슨 일이죠? 1. 핀란드에서 전동 킥보드를 서비스 중인 Tier, Voi, Lime, Bird 그리고 Dott이 오늘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은 헬싱키시 관할청에 각 업체별 킥보드 할당제를 제시하고 이를 아예 법령 규정으로 만들어달라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무한경쟁을 막자라는 것이죠. 올해 초 헬싱키시와 체결한 공동합의에 강제력이 없어 실질적인 효력이 없다고도 덧붙였다고 합니다. 2. 핀란드 도심지역 전동 킥보드 사고는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작년 헬싱키 수도권에서만 발생한 전동 킥보드 관련 의료사건으로 17억 유로의 세금이 쓰였다는 보고가 나왔을 정도죠. 이 중 절반 가량이 술에 취한 상태로 킥보드를 운전하다가 발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머리, 무릎 등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피해자들도 있고요. 주차 문제도 심각합니다. 도시 곳곳에 전동 킥보드들이 방치되어 도로와 인도를 가로막고 있지요. 3. 업체들은 핀란드 내 전동 킥보드 산업이 무한경쟁 상황에 돌입한 탓에 상황을 컨트롤하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지자체와 공동합의를 체결해 도심 내 전동 킥보드 속도를 낮추고, 특정 장소에서만 전동 킥보드를 반납하면 포인트를 주는 방식 등을 소개했습니다만... 별로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시장의 자발적 규제로는 컨트롤할 수 있는 단계가 넘어갔다는 것이죠. 4. 킥보드 업체들은 오슬로, 코펜하겐, 런던, 프랑스 사례를 들며 헬싱키도 이들 도시처럼 일종에 '전동 킥보드 할당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고 합니다. 각 업체 별로 얼마나, 어디에서 킥보드를 서비스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여 무한경쟁을 막아달라는 것이죠. 동시에 킥보드 불법주차 규정을 제시해 주차문제도 해결을 해야 한다고 했다네요. 덧.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최근 핀란드 내 10대들 사이에 전동킥보드가 소위 '잇템'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전동킥보드를 얼마나 폼 나게 타는지를 두고 10대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 사이 내기가 유행한다고 해요. 청소년 2-3명이 킥보드를 아슬아슬하게 타는 것도 종종 보입니다. 아이고, 핀란드 10대 여러분 제발 흑염룡은 실내에서만...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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