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매업체들이 AI 챗봇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ChatGPT가 출시된 지 1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소매업체들은 생성형 AI로 구동되는 챗봇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은 수많은 인공지능 챗봇이 쇼핑객들이 친구와 가족을 위한 선물을 고민하고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첫 번째 시즌이 될 것입니다."


쇼핑몰 솔루션 기업 쇼피파이는 'Shop A.I.'를, 중고거래 서비스인 메루카리는 'Merchat A.I.'라는 이름으로 자사의 서비스에서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도와주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업체 외에도 인스타카트와 까르푸, 구찌와 발렌시아가, 월마트와 마스터카드도 챗봇 도입을 테스트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쿠팡과 함께 양대 커머스 강자인 네이버는 자사의 생성 AI 서비스인 네이버 큐에 자사 쇼핑 서비스를 접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라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2024년에는 보다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쇼핑 부문은 지난 1년동안 불어닥친 생성형 AI가 대중에게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영역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아마존을 시작으로 온라인 쇼핑에 사람들이 익숙해진 것도 어느덧 30여 년, 한 세대가 되어갑니다. 스토어에 들어가면 펼쳐지는 수많은 상품들 중에서 무엇을 사야 할 지 어쩔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챗봇은 최종 선택을 도와주는 도우미로서 역할을 점차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Shop A.I.와 Merchat A.I.를 직접 사용해 본 NYT 기자의 경험은 아직까지는 '와우!' 하는 수준은 아닌 듯 합니다. 하지만 아마도 지금이 모빌리티 업계에 내비게이션이 처음 도입되던 시절과 비슷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처음에는 조잡해보이고 오류도 많았던 '내비'들이 이제는 자동차 운전에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챗봇들도 언젠간 온라인 쇼핑에 없어서는 안되는 안내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지난 1년간의 변화를 생각하면, 그 미래가 예상보다 더 가깝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My Not-So-Perfect Holiday Shopping Excursion With A.I. Chatbots

Nytimes

My Not-So-Perfect Holiday Shopping Excursion With A.I. Chatbot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17일 오전 12:53

댓글 1

함께 읽은 게시물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가 뭔지 아십니까? 하이네켄? 버드와이저? 아닙니다. 설화맥주입니다. 처음 들어본다고요? 네. 중국에서만 팔리니까요. 중국에서 1등 하면 세계 1등 하기도 쉽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더 보기

중국 축구가 보여준 안되는 조직의 특징 [EDITOR's LETTER]

magazine.hankyung.com

중국 축구가 보여준 안되는 조직의 특징 [EDITOR's LETTER]


“직원들에게 월급 외에 출근할 이유를 줘야 합니다. 팀장이 좋다던가, 이 일이 날 성장시킨다던가, 이 일이 좋다던가, 이게 다 여기에 해당합니다.“ 박웅현 TBWA 코리아 조직문화연구소 소장은 직원들을 조직에 남게하는 방법을 이렇게 제안했다.

... 더 보기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뉴시스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 아무리 애써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진짜 이유 >

1. 어제의 태양은 오늘의 태양과 다르다. 이름만 같을 뿐, 둘은 전혀 다른 존재다.

... 더 보기

[일터의 근육] 컬리 일잘러들의 공통점

'

... 더 보기

내 옆 일 잘하는 동료가 가진 것

Brunch Story

내 옆 일 잘하는 동료가 가진 것

🚀 [ 임원에게 통하는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하기 ] + 책 후기

목적이 없는 분석은 주장이 없는 글과 같은데, 독자를 설득시킬 수 없다면 실패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를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 - 사람들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기대하지만 - 목적과 근거가 분명한 데이터 분석을 해야 보고서 역시 그에 맞게 만들 수 있다 - 따라서 분석 자체가 뾰족한 목적을 갖고 있어야 한다 1️⃣ (분석 전) 다양한 가설을 세우자 - 가설들은 결국 뾰족한 분석의 목적을 세우는 동시에 근거로 활용 된다 - 뾰족한 가설을 세우지 못하면 분석 과정에서 길을 ... 더 보기

만쿠소 / 성공한 창업자의 프로필로 보는 당신이 창업에 성공할 확률 | 커리어리

커리어리

만쿠소 / 성공한 창업자의 프로필로 보는 당신이 창업에 성공할 확률 | 커리어리

 • 

저장 18 • 조회 1,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