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계획과 전략, 그 차이와 중요성
Corely
팀에서 Product Managing을 하다 보면, 종종 전략과 계획을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O 분들 중에 “앞으로 프로덕트 단기 전략이 어떻게 되나요?” 라는 질문만 들어도 괜히 심장이 쫄깃해지고 가슴이 좀 갑갑해지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왜 우리는 ‘전략’이라는 말이 주는 무게를 크게 느끼게 되는 걸까요?
전략과 계획은 과연 본질적으로 무엇이 다른 걸까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영상 중에 좋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전략의 의미?
전략은 '경쟁에서 이기는 방식에 대한 통합된 선택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전략은 필연적으로 경쟁에서 이기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고, 이기기 위한 면밀한 선택이 필요한 것이고,통합적인 논리와 흐름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전략과 계획의 본질적인 차이
전략과 계획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전략은 필연적으로 부담스럽습니다.
통제할 수 없는 미래의 것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과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계획은 안전하고 편안한 결정입니다.
왜냐하면 계획은 내부를 향하고 있고 비용 등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략은 어렵고 부담스러운 만큼, 잘 실행되었을 때 조직에 큰 승리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전략은 없고 계획만 있는 조직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전략을 세울 때 유의할 사항
일관성 있고 실천 가능해야 합니다.
전략은 결국 경쟁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기존 경쟁사 들을 이기기 위한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전략을 공유할 때는 논리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간단하게 정리하여 복잡성을 피해야 합니다.
보통 원페이저 방식으로 경쟁 도메인,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 필요한 능력과 관리체계를 적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략은 여정이며, 필요에 따라 조정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전략은 지속적으로 트래킹 하면서 수정하는 것이며,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전략을 세우는 것은 위대한 리더십입니다.
전략 수립 시 불안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수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완벽한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전략은 필연적으로 불확실한 것입니다. 불확실하다는 게 나쁜 매니지먼트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 자체로 훌륭한 리더십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모든 전략가를 응원합니다
계획과 전략의 본질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나니, 전략의 의미와 역할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네요!
오늘도 끙끙 거리고 불안해하며 전략을 고민하는 모든 전략가를 응원합니다.
전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 보세요!
전문) 계획은 전략이 아니다 - https://corely.ai/content/strategic-planning-coherence-outcome-customers
그리고 다른 하버드 비즈니스 인기 강의 요약본도 추천드립니다 :)
비즈니스 전략을 형성하는 5가지 경쟁력 - https://corely.ai/content/competitive-forces-shape-strategy?collectionId=137
사회지능이 높은 리더가 성공하는 이유 - https://corely.ai/content/social-intelligence-leadership-organizations-affect?collectionId=137
매니저가 사내 정치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 https://corely.ai/content/office-politics-best-way-play?collectionId=137
데이터 스토리텔링 잘하는 방법 3단계 - https://corely.ai/content/telling-stories-data-3-steps?collectionId=137
매니저가 무조건 알아야 하는 재무 - https://corely.ai/content/finance-managers-need-know?collectionId=137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월 16일 오전 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