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Q&A

토픽

인기 태그

#비전공자

커리어

BI솔루션 회사 입사가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국비로 자바 과정 수료 후 취준 중인 취준생입니다. 최근 학원 연계로 최종합격하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회사 업무는 자바 업무가 아닌 BI 솔루션 쪽입니다. -mstr 기반 솔루션 커스텀 마이징 -OLap/시각화 레포트 개발 이 주 업무이고 자바는 아주 조금 사용하고 sql을 주로 다루는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한 쪽과 상상한 분야는 다르지만 향후 BI솔루션의 전망이나 웹개발과정을 수료한 제가 웹개발이아닌 DB쪽에 더 치중되어있는 BI쪽으로 가는게 좋을지 고민되어질문드립니다. 1.BI솔루션의 전망이 궁금합니다. 2.웹개발과정을 수료한 뒤 BI솔루션(MicroStrategy) 으로 가는게 안정적인 미래에 더 좋을지 궁금합니다. 3.웹개발자의 길과 BI솔루션의 길 둘중 어디가 더 대우나 연봉 비전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0 • Up 1

하루 전 • 조회 24

커리어

데이터분석직무에 관심있는 비전공자35세입니다.

현재는 안전 총무로 업무분장 리스트 절차 및 사업계획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데이터들이 디지털로 전향할 것 같아서 준비하려는 나이가 마음에 걸려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답변 1

5일 전 • 조회 95

기술

비전공자 직장인 4개월차

저는 24살이고 학원에서 6개월간 자바 및 백엔드를 배워서 현 직장에 취업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선 인공지능 관련된 일만하고 유니티를 배워라고 하는데 어떤걸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일단 리액트 강의를 들어보고 있는데 어느 하나를 길을잡고 수준을 높여놔야 할 것 같은데 짤리거나 그만두게 되었을때 재취업을 어떤 언어로 해야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답변 2

14일 전 • 조회 185

커리어

국비 교육 수료 이후 바로 취업하지 않고 공부를 더 이어나가는 것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 달 반 동안의 웹개발 독학 이후 국비지원 학원 강의 수강을 생각 중인 비전공자 출신 프론트엔드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독학을 더 지속하지 않고 국비 수강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우선 스스로의 공부방향성이나 커리큘럼에 대해 자꾸만 확신이 서지 않았고, 또 제 스스로 저는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타인과 한 공간에서 함께하며 공부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능률 차이가 큰 사람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국기과정, K-Digital Training 같은 국비 교육은 근본적인 목적이 실무인재 양성이기 때문에 교육 수료 이후 바로 취업하지 않고 더 공부하려는 제 생각이 프로그램의 취지와 어긋나긴 합니다만, 그래도 저는 첫 커리어를 제가 원하는 사내문화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으며 관심 분야의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시작하고 싶다는 욕심이 듭니다. 그리고 커리어적인 측면 외에도 이왕 공부하기 시작한 개발을 정말 제대로 몰두하며 공부하고 싶은 학구열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비 수료 이후에 프로젝트 경험을 다양하게 쌓아보고 틈틈이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코테도 연습하고자 합니다. 당장 취업이 급한 상황이 아니기에 시간적 여유도 확보할 수 있고요. 기회가 된다면 우테코나 싸피, 부스트캠프같은 유명 부트캠프도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기업에서 국비 수료 이후 바로 취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의아하게 보는 케이스가 혹시라도 존재할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개발자는 실무현장에서 직접 부딪혀가며 성장하는 게 제일 좋다고 하기에 (모든 직군이 그러하겠지만 개발자는 특히 더 그런 얘기가 많더군요) 저 역시 일단 빨리 일을 시작하는 게 더 좋은 건가 하는, 스스로의 결정에 대한 의구심도 약간 듭니다. 어쩌다 보니 고민 얘기보다 그 앞 서론이 더 길어졌네요; 여기까지 두서없는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고요, 제목과 같은 방향성을 견지하는 게 적절할지에 대해 아주 짧은 조언이라도 해주고 가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2

23일 전 • 조회 238

커리어

물경력 퇴사자, 어떻게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요?

5년 전, 비전공 학원출신 개발자로 첫 취업을 했습니다. 자바, MVC, 스프링 교육이 메인이었구요. 서울/경기/세종 지역으로 취업을 나갈만큼의 금전적인 형편이 되지 않던 때라 살고 있는 지역의 회사로 취업을 했습니다. 실제 업무를 한 기간은 3년 6개월. 옮겨다닌 회사는 3개였습니다. 첫 1년은 1인 개발자인 사장님 밑에서 시작했습니다. C 언어를 쓰시던 사장님은 정부공기업 개발을 위해 자바 스프링을 다룰 줄 아는 직원인 저를 뽑으셨다고 했지만, 사실상 1년동안 스프링을 다루기는 커녕 코딩 한글자도 치지 못하고 앵귤러, 노드, 안드로이드, 루비만 공부하라면서 방치된 상태였고, 뒤늦게 사장님은 제가 무능력하다면서 퇴사요청을 했습니다. 후에 두군데의 회사에서는 전자정부프레임웤으로 개발을 했지만, 다 작은 회사였고 3~5인 개발자로 이루어졌지만, 사수역할을 해줄만한 선배 없이 특급 개발자들 밑에서, 자잘한 복붙코딩만 했습니다. 그 기간동안 혼자 공부한다고 책도 사고 강의도 듣고 컴공 학점제까지 따놨지만, 개발자로서 저는 나아갈 곳이 없게 되고 혼자서만은 할 수 없는게 있다고 깨달았습니다. 결국 저는 기간만 채운 개발자로서 퇴사하게 되었습니다. 물경력조차 되지않는 경력으로 오갈데가 없어지고 개발자로서의 자질도 의심되어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은 재밌고, 더 하고싶은데 지방의 회사들을 믿을 수가 없고, 제 능력도 실력도 밑바닥이라 어떻게 다시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방에서라도 자신있게 업무에 복귀하고 싶습니다ㅜㅜ 부트캠프나 온라인으로라도 다시 시작해야할까요? 깃허브는 다룰줄 알며, 스프링을 이용해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들줄 아는 상태만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답변 2 • Up 7

2달 전 • 조회 418

커리어

비전공자입니다. 편입을 하는 게 좋을까요, 국비교육을 받는 게 좋을까요?

한기대 전자공학과 나와서 취업을 하였으나 적성에 안맞아서 뒤늦게나마 직업을 바꿔보려합니다.. 대학교 다닐 때부터 전공필수과목에서 프로그래밍에 재미를 느껴서 개발자 쪽으로 하고 싶단 생각이 들었는데, 그냥 포기를 했었어요. 썩 좋은 대학도 아니고, 전공자도 아니니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나 싶더라구요. 현재 26살 여자구여.. 편입을 준비하는 거보다 국비교육을 받아 취업하는 게 나을까요? 꿈이 생기니 뒤늦게 학교욕심도 생기고.. 또 학교를 다니면 인턴십도 할 수 있구요..ㅎ 근데 그 편입을 준비하고, 2년 간 학교를 다니느니 국비교육을 받아 능력을 쌓는 게 나을거 같기도하고.. 현업에 계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ㅎ

답변 1

2달 전 • 조회 199

커리어

국비지원 학원 추천 부탁드려요ㅠㅜ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라 웹개발 쪽 국비지원 프로그램 들어보려고 하는데요. 1. 고려아카데미 2. 팀 스파르타 주식회사 (스파르타 코딩클럽) 3. 아이티윌 4. 패스트 캠퍼스 5. 주식회사 코드프레소 후기나 인식 좋은 곳이 있을까요?

답변 1

2달 전 • 조회 215

커리어

이것저것 자잘한 경험이 많은 취준생 진로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 개발자 취업 준비생입니다. 개발을 하고싶고 이쪽으로 취업하고싶다고 생각한지는 오래 됐지만,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다는 목표는 없었기에 이것저것 배워봤더니 취업 준비를 할 때 쉽지가 않네요.. . . . 저는 외국 경영학 석사 MBA 졸업 (정보 경영 학과) (비전공자 입니다) 학사 기간 동안 42 (외국 지점) 에서 입관해서 프로젝트를 하다가 실무형 프로젝트를 할 수 없다는 것에 1년정도 하다 그만두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한국에 와서 웹개발 (백엔드, DBMS, AWS 배포 경험 있음) 국비지원 교육을 들었습니다. 국비 내에서는 제일 잘 하는 학생이었으나 이게 얼마나 메리트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석사에서는 이미지 분류 머신러닝 모델 성능 분석 관련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9월달에 졸업을 하고 취업 준비를 막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스터디와 기술 블로그를 해보고 있습니다. 관련은 없지만 데이터 아날리스트 인턴 경험 및 학사때는 비영리단체에서 약 2년 반동안 활동하며 부회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 . . 사실 개발이 재미있어서 개발자가 되고싶다고 생각하고, 제 나름대로 현 상황에서 할 수 있었던 개발을 공부하다보니 배운 것들이 약간 중구난방처럼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제일 많이 아는 건 백엔드라고 생각해서 백엔드에 이력서를 넣어보고있지만, 서류 탈락을 정말 많이 하고 있고, 코딩테스트를 전부 다 풀어도 탈락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 스펙에서는 어떤 개발자를 해야하고, 어떤 수준의 기업들을 목표로 삼아야 하며, 제 경험들을 어떻게 매력적인 경험들로 소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갈피가 안잡힙니다. 자존감도 떨어지는 건 당연하구요 ㅠㅠ 그냥 스타트업 등에 들어가 경력을 쌓고 이직에 도전하는 게 현명한 선택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1 • Up 5

2달 전 • 조회 289

커리어

학사...필요할까요?

비전공으로 개발일을 하고있는데 직장 다니면서 학위를 딸까 고민중입니다. 사실 배움의 측면에서는 다른 플랫폼들이 많지만 그래도 필요하다면 학위까지 같이 따고 싶은데요 혹시 비전공자로 취업하셔서 학위 따신분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2 • Up 8 • Down 1

2달 전 • 조회 2,056

커리어

비전공자 개발자 취준생인데 si 프로젝트 인턴 제의가 왔어요.

비전공자로 자바/스프링 웹개발 과정을 배우고 웹개발, 백엔드개발쪽으로 이력서를 넣은지 반년이 넘게 지났습니다. 학원에서 프로젝트하면서 재밌고 구현될때 느꼈던 성취감이 너무너무 좋아서 개발자가 맞긴 한가보구나 싶어서 포기하지 않고 이력서를 꾸준히 넣었음에도 면접에서 번번히 탈락이 되어 개발이 나와맞지 않는 것인가라는 생각에 도달하더군요… 그러던 중 외국계 대기업 si 프로젝트 인턴 제의가 와서 면접을 보고 있는데 2차면접만 남은 상황입니다. 정규직 전환여부는 2차면접까지 합격되면 그때 여쭤보려구요.. 마음도 몸도 좀 많이 치져있는 상태라 pm인턴으로라도 커리어를 시작해야하나 고민이 많이 되어요. 최종 커리어 목표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는것이 목표입니다. 만약 pm인턴에 합격하게 되어 일을 시작하게 되면 저는 제너럴리스트-> 스페셜리스트로 커리어를 쌓게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ㅠ.ㅠ 1. pm에서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하신 분들이 계실까요? 2. Pm직무는 개발자 커리어로써 쓸모없는 직무일까요? 지금같은 심정으로는 어디든 들어가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커요 솔직히..ㅠㅠ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 Up 1 • Down 1

3달 전 • 조회 613

커리어

프론트엔드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국비수업을 듣고있는 프론트엔드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 이제 막 세미프로젝트가 끝났고, 곧 파이널에 들어갑니다. 초기에 백엔드부분 기초를 배우고 html/css/자바스크립트 수업을 들을때 프론트엔드로 취업을해야겠다 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치만 백엔드 위주의 수업이라 html/css/자바스크립트는 기초중에 기초만 배운상태이고, 현재도 스프링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ㅠㅠ 제가 고민인건 세미프로젝트때 밤새가면서 해왔는데, 정작 제가 공부하고싶었던 부분은 아니었어서 회의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 프론트쪽을 공부하고싶은데 백엔드 수업이 시간낭비인것같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이라도 그만두고 인강을들으며 프론트쪽을 준비해야할지 아니면 버텨야할지.. 너무너무 고민이되서 글을 올려봅니다 ... ㅠㅠ..

답변 2 • Up 2

3달 전 • 조회 333

커리어

개발 언어 문법 얕고 넓게 공부하는게

저는 전기공학과이고 국비지원으로 토이프로젝트 한두개 했습니다. 근데 토이프로젝트는 그냥 일하듯이 했고, 재미는 없엇습니다... 그리고 다른팀원들꺼 배껴서...ㅠㅜ 회사취업에는 어렵지않을까 걱정이됩니다. 저는근데 혼자 언어문법공부하는걸 좋아합니다 제가 재밌는거는 새로운 개발언어 책을 읽고 따라해보고 하는거가 재밌습니다. 요즘엔 swift 책읽으며 예제 따라해보고 있고, 리액트도 따라하고 스프링도 어려워도 다 외우며 따라하고 오라클, 몽고 db도 매일매일 책보며 놉니다. 하루에 최소네다섯시간은 하며 재밌습니다 손코딩으로도 계속 반복해서쓰고 외우고 합니다 새로운 언어의 쉬운거를 읽고 제 지식으로 훑으며 받아들이는게 참 재밌습니다. 책읽는거를 참 좋아합니다. 책은 공부안하고 그냥 지식만 받아들니면 되니까요 막상 제가 코딩을 재밌어하는건지, 그냥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걸 재밌어하는건지 헷갈립니다. 저같은 분들 계신가여? 아빠회사가 전기관련쪽이라 아빠회사를 들어갈지,,, 코딩쪽직무로 유먕한곳으로 가야할지 진로고민이됩니다. 조언주세요 그리고 문법만 알고있으면, 취업시켜주는 회사가 잇나요 아예 없죠...???

답변 1 • Down 4

3달 전 • 조회 294

커리어

자유형식 자기소개서 작성시 요령 질문드립니다

국비과정을 듣고 웹개발자 취업준비중인 비전공자입니다.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 하나가 있음 좋다는 조언을 듣고 작성해보는 중인데, 좀 막막하네요. 프로그래밍 경험에 대해 작성시 경험해본 팀프로젝트(회사업무x)를 전부 요약해서 써넣는게 바람직한가요? 제가 비전공자라 몇개의 팀프로젝트를 제외하면 쓸만한 프로그래밍 경험이 매우 적어지더라구요.. 현직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1 • Up 1

3달 전 • 조회 229

커리어

ios 독학하려고합니다.(swift)

지금 아무것도 베이스가 깔려있지않은 비전공자 3학년 복학예정자입니다. 유튜브보면서 독학하려고하는데 독학으로도 될까요 아니면 파이썬이라든지 다른 언어부터 하고 넘어가는게 맞을까요??

답변 1

3달 전 • 조회 287

커리어

안녕하세요! 공부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직장다니면서 프론트엔드 개발 직무로 전환하고 싶은 30대 초반입니다... 나이가 적지않다는 것은 알지만, 현 직장 오기전 했던 개발 공부을 아직 접지 못하겠습니다 2달뒤 1월에 퇴직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지방에서 주말마다 서울에 올라와서 토,일 react 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5주 과정이 곧 끝날 예정입니다. 퇴직전까지 2달동안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 지 감을 못 잡겠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 물론 아직 기초가 부족한 상황이라 Html,css,JS 관련해서 공부를 더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현재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라는 책을 사서 보고 있지만 이해를 하면서 넘어가기보다 읽고 넘어가는 수준이라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일지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 2개월 동안 혹시라도 추천하는 것이 있다면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 Up 3

3달 전 • 조회 185

기술

구글클라우드플랫폼 포트 22 접속이 안되는데요. 회사 방화벽이 문제인듯 싶은데…

안녕하세요. GCP로 인스턴스를(리눅스)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목적은 데이터 분석용이구요. 처음 가상머신을 만들었을때 사용하고 종료하고 다음날 다시 시작하니 SSH로 들어가려하면 포트22에 접속할 수 없다고 나왔습니다. 초반에는 데이터도 별로없고 그냥 인스턴스 새로 만들어서 사용했고, 종료하지않은 상태로 쭉 썼습니다. 1년정도 사용했는데 오늘 disk용량 추가한다고 잠깐 껐더니 또 접속이 안되네요ㅠㅠ 1년치 데이터에 파이썬 패키지… R패키지… 너무 많아서 어떻게든 살려서 쓰고싶습니다.. 방화벽은 포트22 물론 있구요… 회사에서 컴퓨터 새로 사면 전산팀에 IP 부여받아야 인터넷 사용이 되는데 혹시 가상머신도 그런게 적용되나요? 그럼 전산팀에 가상머신에 IP달라고 하면 될까요?ㅠㅠ SSH버튼 누르면 코드4003과 함께 proxy어쩌구…가 나오고 vpc proxy없이 연결을 누르면 포트22에 접속할수없다고 나옵니다. 문제해결 눌러보면 인스턴스 상태, 네트워크, 사용자권한 모두 문제없습니다! 주변에 전공자가 한명도 없어서 구글링만 하루종일 하다가 도움청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3 • Up 1

3달 전 • 조회 131

기술

스크롤 애니메이션 효과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비전공자 출신 초보 개발자입니다 ㅠㅠ https://www.artonbundjalung.com/ 위 사이트에서 스크롤을 내릴 때 덮여져 있던 갈색의 배경이 올라가고 그 밑에 깔려있던 것 같은 배경 사진이 나온 뒤, 다시 하얀색 배경이 위를 덮는 듯한 스크롤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싶은데 스크롤 애니메이션, 스크롤 할 때 밑에 깔린 사진 나타나게 등등 여러 방면으로 검색해봤지만 제가 원하는 기능과 관련 소스코드가 나오질 않네요 ㅠㅠ 이 기능의 구현방법과 관련해선 어떻게 검색해야 제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ㅠㅠ 최상위 container 박스의 배경으로 보이고 싶은 사진을 넣고, 각각의 section을 float로 띄우거나 z-index로 위에 뜨게 하고 배경색을 넣은 뒤, 사진을 보이고 싶은 section에만 배경색을 안 주는 방식으로 구현하는 걸까요?

답변 1 • Up 2

3달 전 • 조회 121

커리어

신입 백엔드 개발자 취업 질문 !

저는 23살이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작년 12월 제대 후에 파이썬으로 하는 데이터 엔지니어링 국비지원 수업을 올해 5월까지 들은 후에 벡엔드에 관심이 생겨서 백엔드 개발자를 해보자려고 지금까지 계속 공부 중에 있는 백수입니다 ㅋㅋㅋ 제가 국비지원 수업을 미친 후에 바로 취업을 하려고 하지 않은 이유는 자신의 실력을 되돌아봤을 때 내 실력이 너무 부족하고 생각했고 또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민폐 밖에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 그래서 6개월 정도 혼자서 공부를 더 해보고 취업에 도전해보자라고 생각해 지금까지 계속 공부를 해가며 간단한 프로젝트같은 경우에는 스프링 부트로 혼자서 바로 만들 수 있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파이썬, 장고, 자바, 스프링 부트와 스프링 시큐리티 공부를 했고 올해가 끝나기전까지 Real MySQL과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토비의 스프링 중에 두개 정도는 더 공부하면서 깃허브에 공부한 것들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면 취업을 해보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아 포트폴리오로 쓰려고 개인 프로젝트도 2개는 거의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가 현재 저의 상황인데 제가 궁금한 건 백엔드 신입 개발자의 경우에 회사에 취업을 하려면 어느정도의 실력을 가져야하는지와 회사분들이 신입 백엔드 개발자에게 어느 정도 수준의 실력을 바라는지 알고싶습니다.. 저는 당장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마음은 없고 내가 흥미를 가지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개발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 취업하고싶습니다. 매일 매일 공부하고있지만 공부하고싶은 것과 공부해야하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벅차기도 하고 마음이 조급해지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ㅠ 질문! 1. 백엔드 신입 개발자에게 어느 정도의 실력을 바라고 뽑는지 궁금합니다. 2. 내 지금 어느 정도의 실력가지고 있는지 판단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1 • Up 7

3달 전 • 조회 418

기술

카페24웹호스팅 도와주실수 있으신분 (소정의 답례 포함)

카페24웹호스팅 도와주실수 있으신분.. 코드는 있는데 호스팅을 어떻게하는지 감이 안잡히네요 ㅠㅠ

답변 2

3달 전 • 조회 182

커리어

중소 3개월차 퍼블리셔 현실

’웹개발 그룹‘ 구성 3명 - 그룹장 (20년차) 웬만한 코드 다 다루지만 스킬이 구식이고 한정적, 최신 프레임워크 관심 없음 : 자사 홈페이지에 들어갈 three.js로 3d 웹 개발중 - 백엔드 (신입) node.js : 외주 8개월짜리 10개월 째 진행중, 현재까지 전임자 3번 교체(사유:이직), 인수인계 없음, 망한 로직 심폐소생중, 업무강도 극강 - 본인, 퍼블리셔 (신입) html css : 대표 직속 업무지시(기획, 디자인,퍼블리싱, 프론트엔드 관련 눈에보인 다 싶은 업무 최대한 때려줌 && 현재 상태 퍼블리셔 연봉 2700, 업력 10년 이상 이지만 자사 서비스 없고 외주만 받아서 인당 프로젝트 하나씩 맡아서 꾸역꾸역 업무 소화 하는 중 3개월 어떻게 버텼나 싶을 정도로 시간 빨리감.. 피드백 따위 존재하지 않으며 디자인 감각 00년대 머물러 계시는 대표님 오더로 인한 상습적 ‘뒤집어라 엎어라 대댄찌’ 제대로 된 사수도 없거니와 코드리뷰에 목말라서 의욕이 매우 떨어짐 업무 중 드는 생각 : 내가 잘 하고 있는게 맞나? X 100 이렇게 하는 거 맞나? X 100 아 또 다시하겠네.. X 100 개발에서 막히면 답답해서 스스로 집와서 공부 주말 또 js 기초 공부.. 느낀점 : 현 직장에서 느낀 포지션 퍼블리셔 = 기획문서 제조 + 디블리셔 + 구글링 마스터 최종 선택지 : 물경력(나의 한계 = 1년) vs 퇴직 후 부트캠프(프론트) && 너무 고민됩니다.. 지금 퇴직한다면 미련 없지만 생계 유지와 나름의 경력을 쌓아보자라는 생각으로 버팁니다, 물경력이라는 썩은 동아줄을 잡고있는건 스스로도 알고있습니다, 정말 지금보다는 괜찮은 회사 개발자 취직을 위해 부트캠프 다니면서 야간에 배달이라도 해야하나 싶어요 비전공자에 직업군인 출신입니다.. 서울에선 그 흔한 외주업체도 몇 없는 지방 취직 문턱과, 일자리 부족으로 큰 꿈 안고 서울 올라왔습니다. 올라와서 최대한 빨리 많이 배우고 사이드프로젝트 성공시켜 보겠다는 일념 하나로 열정을 불태웠지만 이제 지치나봅니다 IT업계 종사자분들 항상 응원하며, 경력 있으신 개발자분들의 쓰디쓴 조언과 선택지에 가로막힌 한낱 신입의 의사결정(최종 선택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 Up 6

3달 전 • 조회 641

커리어

프론트앤드개발자 목표면 퍼블리싱쪽 공부 후 개발자 언어공부?

완전 노베이스 비전공자입니다. 지금 프론트앤드 개발자 목푠데 웹퍼블리셔 과정 학습중이에요 초기...이과정도 육개월이상 걸리는데요 이부분을 끝내고 개발자언어 공부를 하는게 좋은지 아님 이 과정을 중단하고 프론트앤드개발자과정 부트캠프를 들어가는게 좋을까요.. 둘다해보자니 제 나이가32에 계속 일을 못하고 공부만 할수 있는것도 아니라서요 현직자분들 조언좀 해주셔요ㅜㅜ

답변 1 • Up 8

3달 전 • 조회 231

기술

css fontawesome아이콘 왜 안뜰까요..

버전문제 때문에 엑박 뜨는게 아니고 그냥 아예 안뜨네요... 구글링해도 버전얘기 밖에 안나오고.. 코딩하다가 중간에 다른 아이콘으로 바꿨는데 아예 안떠요.. inspect해서 보면 아이콘이 있긴한데 크기가 0x0으로 나와요ㅠㅠ 왜이럴까요...

답변 1

3달 전 • 조회 149

커리어

클라우드취업은 어떻게진행해야할까요?

30살 비전공자 입니다ㅠㅠ 자바개발자로 가려햇다가 클라우드쪽으로변경하여 가려고합니다ㅠ 지금은 학점은행제와 sqld 네트워크관리사 준비중이며 자격증시험이 끝나면 국비나부트캠프 하기전 파이썬공부하려합니다ㅠ 그런데학원에서 aws자격증관련하여 강의를해주는데10일에 160만원입니다ㅠ 혹시 강의를안듣고딸수는없을까요?ㅠ P.S 그리고제가 국비나 부트캠프전에 할께 위의글말고더없을까요? 알고계시다면조언부탁드립니다ㅠ IT쪽이 기본지식이없으면 수업을들어도 무용지물인것같아 국비나 부트캠프하기전 최대한 지식습득을 많이하고 가려합니다

답변 0 • Up 1

3달 전 • 조회 263

커리어

개발자로 취업하고싶은데 어떤 식으로 해야하는지 방향좀 알려주세요.

현재 고졸 25살 입니다 제가 개발자로 취업을 하고싶은데 도무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여쭙습니다. 일단 지금 제 상황이랑 계획은 지금부터 1년전 국비 교육으로 6개월간 수업을 들었지만 그 뒤로 노력을 안하고 흘러가는듯 살아왔는데 방황좀 하고 놀기도 놀다가 이제서야 너무나도 하고 싶은 일인걸 알게 되어서 다시 준비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계획은 내년3월에 대학교를 다시 가서 컴공과에서 전공으로 배워보려고 합니다 그 전 까지 제가 어떤식으로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고싶은분야는 일단 풀스택이나 블록체인 쪽으로 취업하고 싶습니다. 국비지원으로 배웠던 교육은 자바+스프링, 파이썬,github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배웠긴 하지만 시간이 너무 지난 후라 거의 제로베이스 입니다... 아 그리고 개발하는데 맥북이 더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윈도우나 맥북이나 크게 상관이 없을까요?? 학교가기 전 기간동안은 컴활1급랑 sqld 따려고 생각중입니다.

답변 1 • Up 7

3달 전 • 조회 459

커리어

커리어리 부트캠프 투표를 봤는데요

1위가 ssafy고 2위가 코드스테이츠던데 1위는 삼성이고 국가지원까지 겹쳐서 당연히 좋겠지만 2위는 현재 소송문제도 있고 전 기수 수강생이 강의하고 100 %온라인 강의라서 강의 질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던데 2위에 선정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비꼬는 형태로 투표 결과가 나온건 아니겠죠..?? 코드스테이츠만의 장점이 있나요?? 비전공자로서 이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경일게임아카데미로가서 게임개발을 배울지 코드스테이츠로가서 백엔드를 배울지 고민중입니다..

답변 3 • Up 14

3달 전 • 조회 1,142

커리어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순서에 대해

국비과정을 밟고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국비 풀스택 개발자 과정을 진행하고있는데요 이제 4개월 다 되가는중입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배우는데 단기간에 몰아치다보니 과부하도오고 제대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ㅜㅜ 팀프로젝트도 이제 곧 진행하는 상황인데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공부한다면 혹시 순서가 있을까요?? 과목은 java, DB/jdbc, html/css, jsp, javascript, spring 입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1 • Up 4

3달 전 • 조회 447

커리어

규모있는 회사로 이직이 가능할까요??

작은 스타트업에서 혼자 독학하면서 장고와 리액트 네이티브로 앱을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사수가 없는 회사에서 간단하게 배웠던 파이썬을 가지고 서버를 만들고 리액트 네이티브를 배워서 어플을 만들고 1년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비전공자이고 사수가 없이 일을 하다보니까 기본이 안잡혀 있는 것 같아서 저를 개발자라고 부르는 것도 뭔가 쑥쓰러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 스택들이 아무래도 다른 규모있는 회사의 스택과 다른 점이 많은 것 같아 아리송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프론트나 백엔드로 다른 회사에 이직이나 신입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답변 1 • Up 6

3달 전 • 조회 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