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이번 22대 총선 결과에 대해 국힘 연합 110석 전후, 민주 연합 170~180석을 예상했는데, 거의 정확하게 맞춰서 기분이 좋다.
트렌드와 고객 변화, PMF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과 사업전략을 가지고 밥벌이하는 입장에서 선거는 훌륭한 사례 분석 대상이자, 전문성과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는 기회다.
지난 반년 동안 꾸준히 상황 변화를 지켜보면서 겉으로 보이는 것과 숨겨진 맥락 사이에서 결과를 예상해왔는데, 겉으로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 되었다. 특히 수십억 들여서 30만명 이상의 샘플을 가지고 했다고 하는 출구조사 결과와 실제 선거 결과 사이의 예측 오류는 정말 민망할 정도다. 강연이나 컨설팅시 자주 말해온 통계와 데이터, 리서치의 왜곡 현상과 오류의 대표 사례다. (현재 개표 99.92% 완료 기준으로 민주 연합 174~175석, 국힘 연합 109석, 조국혁신당 12석이 실제 선거 결과다) 팁 하나 던지면 선거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동층에 대한 판단은 고객 인터뷰 보다 직업과 소득수준, 생활수준과 생활행태가 훨씬 더 강력하다. 아무튼 이번에 눈물 흘리는 리서치 회사들 꽤나 많겠다.
이를 강연이나 컨설팅할 때 사례로 써야겠다.
창업과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
https://www.memanual.co.kr/Hom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4월 11일 오전 2:16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프리미어리그를 비롯한 유럽 축구리그에는 한국에서 뛰는 모든 축구 선수들의 연봉을 합한 것보다 수십 배가 넘는 돈을 버는 선수들이 즐비하다. 이런 일이 왜 가능할까?
... 더 보기1. 우리가 하는 많은 일이 처음입니다. 외부에서도 경험한 사람이 없는 일입니다.
클
... 더 보기리더의 역할은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을 이끄는 것이다.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지나치게 시간을 끌거나 아예 결정을 피하는 리더가 있다. 이런 리더가 있는 조직은 점차 무기력해지고 성장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여러 가지 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은 직원들을 게으르게 만든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