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맨(Mad Men)>은 1960~70년대 유명 광고 제작자의 일과 사랑, 권력 싸움을 그린 미국 드라마로 지난 2007년 시즌1을 시작으로 2015년 시즌7을 끝으로 종료가 될 때까지 에미상, 골든 글로브 등을 수상한 명품 드라마로 이름을 알렸다.
특히 광고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접했을 드라마이기도 하다.
혹시 <매드맨>의 열렬한 시청자라면 아마 기억할 것이다.
시즌 6에서 주인공인 돈 드레이퍼가 하인즈 경영진을 대상으로 피칭을 하는 장면이 정말 유명한데
그는 광고 속 이미지에 제품을 직접적으로 노출하지 않고, 소비자들이 케첩을 광고 속에서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제품을 기억할 수 있는 더 많은 여운을 남겨서 더 효과적으로 제품을 떠올리게 하자는 제안을 한다.
하지만 드라마 속 하인즈의 경영진은 이런 그의 제안을 거절한다.
그리고 드라마가 첫 선을 보인지 10년이 지난 2017년 하인즈 케첩은 <매드맨>제작 10주년을 맞아 시즌6에서 광고주에게 승낙을 받지 못했던 ‘Pass The Heinz’ 캠페인을 실제광고로 제작한다.
매드맨 드라마 속 에이전시 Sterling Cooper의 배경이 되었던 뉴욕에 드라마 속 피치 장면에 등장했던 광고를 옥외 광고로 제작하고, <뉴욕 포스트> 지면 광고 그리고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드라마에서는 거절당했던 광고 제안을 2017년에 되어서 실제 광고로 부활시켰다.
방영 중인 드라마에 제품을 노출하는 일반적인 PPL 방식이 아니라 이미 오래 전에 종영이 되었던 드라마에 픽션으로 등장했던 광고 아이디어를 현실(논픽션) 광고로 만들어낸 하인즈 케첩의 캠페인은 드라마의 열혈 팬들을 비롯해 광고 업계에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캠페인 영상 보기
https://youtu.be/AxCZufotd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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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확고한 존재감을 가진 9개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
하인즈 케첩은 어떻게 마케팅 맛집으로 소문이 났을까?
(1등 케첩 브랜드 하인즈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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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3일 오전 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