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및 스타트업의 수요가 커지면서 한편으 | 커리어리

프리랜서 및 스타트업의 수요가 커지면서 한편으로 커지고 있는 시장이 공유오피스다.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등 굵직한 공유오피스를 중심으로 소규모 회사들이 운영하는 공간들이 많아지고 있다. 전체 공유오피스의 시장이 커지고 있는 와중에 이제는 '세분화'가 일어날 시점이 세컨 스테이지에 돌입했다고도 봐야한다. 이용자들을 분야나 직업별로 세분화하여 이용자들의 니즈에 맞는 공간 및 서비스가 구성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작가들을 위한 공유오피스인 LA에 있는 '더 해처리 프레스'는 작가들을 위한 공간 인프라를 구축해있다. 단순 사무실이 아닌 데드라인에 맞춰 고집중를 위한 방음벽이 설치된 룸을 제공하거나, 작업 결과물을 인쇄할 수 있는 인쇄소, 자료나 책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는 도서실 등이 있다. 그리고 공간만 구성해주는 것이 아닌, 실제 작가들은 글을 쓰더라도 책 등 디자인적인 요소를 고려안할 수가 없다. 그렇기에 이들은 입주 작가와 북 디자이너들을 연결해주기도 한다.  그리고 출판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오디오북 시장의 규모가 커져가기에 이들은 팟 캐스트를 녹음 할 수 있는 녹음실까지 구성하며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 해처리 프레스 이외에도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위한  '트레이드 크래프트(trade craft)'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무신사 스튜디오' 정도가 타겟팅된 공유오피스이다. 실제로 무신사 스튜디오에는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 창고 및 배송 공간, 프리젠테이션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유 오피스 시장을 예로 들었지만, 공간 비즈니스에서 앞으로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나 인테리어가 멋들어진 공간이 아닌 유저들의 입장에서 물리적/심리적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인프라 구축'이다.  

The 33 hottest co-working spaces in Singapore

sgmagazine

2019년 8월 13일 오전 6:20

댓글 0

커리어리 인기 게시물

《함정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 피드백》 회사에서 피드백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동료끼리, 다른 팀끼리, 다른 직급끼리 피드백을 주기도 하고 기업에 따라 3개월, 6개월, 1년마다 피드백을 평가기간에 작성하고 확인하도록 제도로 만들기도 하니까요. 피드백은 왜 하는 걸까요? 직무 수행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의견을 사실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개인 업무수행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인간에게는 자존심,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가 있습니다. 피드백이 전달되려면 이 방어막을 뚫어야 하는데 이때 핵심은 "상대가 나를 도우려고 한다"라는 믿음과 "이렇게 하면 더 좋아지겠는데?"라는 제안입니다. 그런데 제가 일을 하면서 피드백을 받았던 경험을 복기해보면, 불분명한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정확한 피드백을 주기 어려운 동료에 대해 의견을 작성하라고 했던 경우도 많았어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1️⃣ 피드백을 받아야만 주관의 함정에 빠지지 않습니다. 2️⃣ 피드백을 받으려면 부지런히 공유하고 남의 의견을 평소에 들어야 합니다. 3️⃣ 정확한 피드백은 없습니다. 대신 스스로 뭔가를 느낄 수 있을 때 제공하는 적시 피드백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4️⃣ 피드백을 누가 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내가 스스로 생각할 때 기여도가 낮은 '체리피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받아들일까요? 5️⃣ 부정확한 피드백, 적합하지 않은 대상으로부터의 피드백은 업무 성과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6️⃣ 피드백은 분기 단위가 아니라 1달에 1번 정도 1:1 리뷰를 통해 매니저가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재택근무 환경이라면 카메라를 켜고 얼굴을 보면서 피드백을 전달하고 동시에 피드백을 전달받아야 합니다. 8️⃣ 피드백은 일방적으로 전달할 때보다 서로 도움이 되는 의견을 전달한다는 신뢰관계가 형성될 때 성과에 영향을 주는 행동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9️⃣ 좋은 피드백은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상대에게 "이 사람은 나를 도우려고 하는 사람이다"라는 믿음을 줘야 하고 전달하는 피드백 정보는 "이렇게 하면 더 나아지겠는데?"라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제안이 필요합니다. 🔟 피드백을 받고 주관의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