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첫 번째 원칙>
1. (사람들은 무언가를 시작할 때) 이랬으면 좋겠다는 느낌과 함께 시작합니다.
2. 아름답고, 뛰어나며, 우아하고, 완벽한 무언가를 내가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그 느낌 말이죠.
3. 이런 기분은 사람을 매우 익사이팅하게 만들 겁니다. 그래서 힘차게 일어나 그 일을 시도하게 되죠.
4. 물론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고, 더 힘을 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렵게 어렵게 그걸 완성하게 되면, 그때서야 한 발 물러나 깨닫게 되죠.
5. 당신이 꿈꿨던 것과 완성된 것이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요. 좀 더 냉정하게 말하면, 당신이 만든 것은 끔찍할 정도로 형편없을 것이고, 당신 스스로도 그게 역겹게 느껴질 정도로 참담할 겁니다.
6. 당신이 깨닫게 되는 유일한 한 가지는, 당신이 꿈꾸던 것과 당신이 실제로 만든 것 사이에 발생한 참담한 수준의 간격일 테고요.
7.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취향이 당신의 능력을 훨씬 더 앞서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그게 고통스러워서 도망치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품 안으로 달려갈지도 모르죠. 아니면 혼자서 당신의 심오한 평범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요.
8.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첫 번째 원칙은, 처음 시도할 때의 끔찍함을 스스로가 먼저 용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두르지 마세요. 그저 매일매일 조금씩 나아가세요.
9.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충실하세요. 어설프게 희망이나 절망을 품지 마세요. 그냥 하세요.
10. 그렇게 매일, 매달, 매년, 수십 년을 그렇게 하다 보면, 언젠가는 당신의 재능이 당신의 취향을 앞서가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당신의 기대했던 것과 비슷한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는 거고요.
11. 그때가 되면 스스로가 약간 자랑스러울지도 모릅니다. 아니, 그렇게 되면 당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자랑스러워할지도 모르는 일이죠. 누가 압니까?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 나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