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애자일 조직으로 거듭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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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간의 애자일 실험 조직 전환기 📈 ] 부동산 관련 디지털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RealPage의 Product Manager가 기능 조직이었던 프로덕트 팀을 목적 기반의 애자일 조직으로 전환한 경험담을 소개합니다. 1년 동안 차근차근 이루어진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직 구조 : 직군 별 기능 조직 → 여러 직군이 하나의 팀으로 이루어진 다기능(Cross-functional) 조직 ✔️ 오너십 : 리더십에서 탑다운으로 태스크 전달 → 자율성을 갖춘(Autonomous) 팀 ✔️ 팀의 포커스 : 기능의 전달(Delivery) → 고객 가치의 발견(Discover) ✔️ 팀의 목표 : 얼마나 많은 기능을 생산하느냐(Output) → 어떤 지표를 움직이느냐(Outcome) ✔️ 일하는 방식 : 큰 기능을 오랜 시간 구현 → 빠른 실험으로 아이디어를 애자일하게 검증 애자일 조직으로 전환한 결과 KPI를 260% 초과 달성했으며, 팀원들은 동기부여를 갖고 재미있게 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프로덕트 팀의 조직 구조나 프로세스의 변화를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자의 동의를 받아 번역/편집하여 저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입니다)
2020년 12월 10일 오후 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