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당신이 문서 작성을 어려워하는 이유
🔍 Typed Inside
‘기록’이라는 행위는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후로 지금까지 이어온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지식 관리 활동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기록의 방식은 ‘글쓰기’이며, 간단한 메모부터 문서작성까지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기록을 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문서’라는 형태를 갖춘 글은 보다 더 공적인 파워를 갖게 되며 우리에게 많은 효용을 가져다 줍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문서를 작성하는 걸 어려워하는 걸까요? 필자가 정의내린 나름대로의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자신의 기억력을 과신하지 말자.
- 사람의 머리로 기억하고 있는 지식은 언젠가 휘발되기 쉬움
-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그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일
- 기록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고 기록 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찾는 일도 중요
✅ 2. 글쓰기도 시스템이 필요하다.
- 기록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는 문서 작성에 대한 어려움을 100% 해소할 수 없음
- 글을 쓰기 전 단계인 리서치와, 리서치한 자료를 관리하는 단계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문서와 자료의 관계성 정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무조건 많은 양의 정보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음. 경쟁력 있는 글은, 정보 간의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고 활용하는지가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