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올바른 문제와 올바른 질문]
(👀간단 요약)
📌 올바른 문제를 찾은 것이 중요한 이유
✓ 사업에서도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해야 올바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문제를 찾아냄으로써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던 어떤 툴을 이용하던 문제를 잘못 정의하면 올바른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 마치 형사가 많은 증거를 갖고 있지만 엉뚱한 용의자를 수색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문제와 현상은 다르다.
✓ 문제를 정의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문제를 현상과 혼동해서는 안된다는 것
✓ 현상은 겉으로 드러나 관찰가능한 것, 문제는 그 현상의 원인이 되는 것
✓ 예를 들어 지난 3달 동안 매출이 크게 줄었다면 그것은 현상
✓ 원인은 마케팅 변수들(예: 가격인상, 잘못된 광고) 또는 외부요인(예: 금융위기, 경쟁자 진입)의 변화 등
📌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질문하라.
✓ 문제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질문해야
✓ 목표를 세우기 위한 스마트(SMART) 기법을 질문을 할 때 유사하게 사용
✓ Specitific(구체성) :- 특정한 것에 집중해서 묻는 질문인가?
✓ Measurable(측정가능성) :- 측정할 수 있는 응답이 가능한가?
✓ Action-oriented(실행가능성) :- 실행가능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응답이 가능한가?
✓ Relevant(연관성) :- 해결하는 특정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질문인가?
✓ Time-bound(시간 기한성) :- 구체적 시간 범위를 한정한 질문인가?
📌 고객에게 질문하기
✓ 설문조사는 고객에게 질문하고 분석하여 문제 혹은 답을 찾는 일
✓ 문제가 무엇인지 거의 아는 것이 없다면 문제를 찾기 위하여 질문을 할 수 있고
✓ 문제를 정의하였다면 답을 찾기 위해 질문할 수 있음
✓ 다만 닫힌 질문하지 않아야 → 대답을 예/아니오로 할 수 있는 질문
✓ 또 애매모호하고 맥락이 없는 질문을 하지 않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