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프로덕트로 한번 배워보자! (feat. 역기획)

역기획의 세부 목적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요, 서비스 전체를 아우르는 의미에서 역기획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Step 1] 서비스 분석 [Step 2] 사용자 분석 [Step 3] 핵심 프로세스 분석 [Step 4] 문제 정의 저는 이 과제를 풀 때, 각 step 별로 문제를 풀는 만큼이나, step 1~4 간 연결되는 포인트들을 잘 잡아주시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가령 step 2~3 번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step4에 대한 힌트를 얻어야지, 사용자 분석 따로, 핵심 프로세스 분석 따로, 그리고 문제 정의는 또 따로 다른 소스를 참고하셔서 접근하신다면, 각각의 답은 정리하시겠지만, 궁극적으로 역기회에서 얻고자하는 사용자/핵심 프로세스와 연계된 문제정의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역기획 문서의 최종버젼에서는 step 1~4가 기.승.전.결 처럼 서로 연결되는 그림이 나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럼 각 단계별로 살펴볼까요? (이것 역시 제 개인 의견입니다. 정답은 애초에 없으니, 아 이렇게도 접근하는 구나 참고만해주세요) [Step 1] 서비스 분석 이 단계에서는 일단 서비스를 한번 써보겠죠? 그리고 소개 페이지들도 보겠지요.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무엇을 하는 서비스인지를 파악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꼭 그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장, 산업이 어디인지 한번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그 안에서 주요 행위자는 누구인지, 경쟁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때 깊이 있게 속속들이 파악하시는 것보다, 이 서비스가 어느 산업/시장에서 어떤 문제를 풀고 있고, 다른 경쟁서비스들과 차별점이 있는지 (아마 마케팅 메시지에 녹아있겠죠?) 를 한번 살펴보시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서비스의 핵심가치(차별성)과 비즈니스 모델(수익화, 고객접점 채널)들이 정리되실 꺼예요. [Step 2] 고객분석 서비스 분석에서 확인한 대략적인 고객에 대해서 딥다이브 하는 단계입니다. 실제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와 나아가 서비스 대상이 되는 가망고객들도 함께 살펴보면 좋아요. 이러한 정보는 인터넷 검색이나, 해당 산업/시장에 해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각종 통계 지표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령 이 서비스는 20~30대 알바생을 타겟으로 했다고 하면, 그러한 가망고객의 전체적인 통계와,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 숫자를 대략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나아가 해당 서비스의 대상자가 확대될 수 있다면 다음은 누구일까? 라는 생각도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반대로 왜 핵심사용자를 이렇게 정의했을까? 어떻게 하면 확대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Step4] 문제정의에 대해서 사용자 시장 관점의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er flow에 대해서는, 이건 일단 서비스 화면을 잘 뜯어보셔야 합니다. 모바일 화면에서 쓰시면서 모든 화면을 다 캡쳐하시고, 이것을 쫘악 펼쳐놓이시고 flow를 그려보세요. [Step 3] 핵심 프로세스 분석 핵심 서비스 프로세스인데요, [step2]에서 파악하신 user flow를 다 거치면서 진행되는, 화면 뒷단에서의 작업을 생각해보세요. 이때 [step1] 에서 보신 시장과 주요 행위자, 그 안에서 어떤 문제를 푸는지와 맞쳐보시면, 화면상는 보이지 않지만, 진행되어야할 작업들이 보입니다. User flow를 포괄한 전체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그려보세요. 가령 커머스에서 고객은 일단 결제까지 하시면 되지만, 그때부터 “배송“이 시작이고, 실제로 정상적인 제품을 받으셔야 끝나지요?” 이 과정을 하시면서, 계속 질문을 하셔야합니다. 이건 정말 필요한 것인가? 왜 이게 있을까? 이 과정에서 또다른 pain point는 없을까? 하고요 [Step 4] 문제 정의 step2, 3을 세밀하게 살펴보셨다면, step 4에서 풀어야할 힌트들을 몇가지 얻으실 수 있으실꺼예요. step 4에서는 그 내용들을 구체화하고, 대략적인 impact를 따져보면 충분합니다. 앞서 step 2, 3에서 살펴본 것이 “핵심” 사용자와 “핵심”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잘 정리되었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아이템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 그래도 더 우선순위가 뭐가 높을지 생각해보시고, 그 문제정의가 [step 1] 서비스 정의에서 보았던 서비스 핵심가치와 비즈니스 모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한번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때 잘 연결이 안된다면, 그 문제의 임팩트는 생각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두서 없이 적어보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의견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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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29일 오전 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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