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1. 우리는 쿠팡/토스/컬리가 아니다. 상품과 고객이 다르기 때문에 Approach(접근법)이 달라야한다.
2. 과거에 통했던게 현재는 통하지 않을 수 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한다.
✅ 해결책
1. ‘우리의 유저’의 소리를 듣기 = 이미 하고 있는걸 더 잘하기
2. 그들이 더 성장하는데 필요한걸 제공 = 하고 있는 것 외에 +a를 주기
3. 더 많은 유저를 모으기
4. 기술 고도화 & 유저가 모일수록 Quality가 올라가도록 성장을 지속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5. 자본 Play를 통해 시장을 압도하는 규모로 단숨에 Jump하기
📍우리 서비스와 100% 동일한 서비스는 없다. 우리의 유저에게 집중하자.
🥣 내 생각, 적용 포인트
레퍼런스 리서치할 때, 해당 서비스의 결과물만 보고 차용하지 않고,
서비스의 특성과 고객의 성격을 함께 고려하여 생각하기.
솔루션을 우리 서비스에 적용시키기 전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기.
출처 : 링글 창업자 이승훈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