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커뮤니케이션

💦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간단 요약) 📌 말을 조리있게 하는 것? ✓ 회사에 입사하는 순간, 우리 모두 암묵적인 동의를 한다고 생각 ✓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일하기로 합의했고,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일할 때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 여럿이 일을 해서 성과를 낸다고 합의를 했다면, 분명 커뮤니케이션은 너무나 중요 ✓ 그런데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고 싶다'에서 대부분이 조리있게 혹은 설득력있게 말하기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음 ✓ '내 생각대로' 일이 진행되는게 중요한가? 반드시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가? 📌 커뮤니케이션은 왜 필요할까?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나은 결론을 내고 서로의 명확한 행동을 만들어 낸다 ✓ 더 나은 결론을 낸다는 것 : 이기고 지는, 누군가는 설득하고 누군가는 설득 당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말 ✓ 명확한 행동을 만들어 낸다 : 합의를 이루고 상대방의 실행을 이끌어내는 등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생각이 명확하다 ✓ 일잘러들은 본인들의 생각이 구체적이고 분명 ✓ 더 나은 결론을 내기 위해서는 일단 내 의견을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 ✓ 어떤 정보들을 살펴봤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근거를 찾았고 또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 분명하게 전달 ✓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두괄식으로 요점만 일목요연하게 이야기 해야 ✓ 두괄식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전에 본인의 생각과 결론이 분명해야 ✓ 모든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고민해야하고, 힘들더라도 '나만의 결론'을 내려야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결국 대화라는 사실 ✓ 커뮤니케이션도 결국 대화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것 ✓ 대화는 양방향으로 일어나는 소통이고, 전달은 일방향적인 소통 ✓ 대화는 양방향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유동적이고 유연 ✓ 좋은 대화를 하다보면 내 생각이 바뀌기도 하고 상대방의 생각이 바뀌기도 ✓ 내가 몰랐던 사실이나 더 좋은 의견을 듣게 되었는데, 결론이 바뀌지 않는다면 상대방이 느끼기에는 ’고집과 불통' ✓ 앞으로 누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더라도 유연하게 결론이 바뀔 수 있는 '대화'라고 생각해보기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신뢰관계를 먼저 쌓는다 ✓ 또 다른 특징은 회사 내 네트워크 활용과 신뢰관계 구축 ✓ 오다가다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꼭 급한 업무 이야기가 아닌 경우도 ✓ 신뢰관계가 만들어져 있다면 이후의 커뮤니케이션이 너무나 수월 ✓ 일잘러들은 많은 대화와 신뢰관계 구축을 통해 두 가지 부가적인 효과를 누리게 됨 ✓ 첫 번째는 누가 의사결정의 키맨(Key man)인지 파악 ✓ 두 번째는 회사에서의 좋고 넓은 평판을 얻을 수 있음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배경과 맥락을 자주 이야기한다 ✓ '여러분, 이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니 잘 좀 도와주세요!' 라는 메시지의 완곡한 표현 ✓ '우리 같이 더 나은 방향성을 생각해 보자'는 의도도 포함 ✓ <배경>은 '회사의 많고 많은 문제 중에 왜 이 문제에 집중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내용 ✓ <맥락>은 '그래서 지금 다양한 데이터와 상황을 분석해 보니 현재는 구체적으로 이런 상태다'라는 내용 ✓ 배경과 맥락만 정확하게 공유하고 합의한다면,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 회사에서 훨씬 더 좋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소통의 프로세스가 있다 ✓ 많은 사람들과 협업을 할 때에는 구체적인 소통의 프로세스를 만들어 활용 ✓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할 때 일의 목표나 전략 만큼 '우리가 앞으로 어떤 식으로 소통하게 될지'를 함께 논의하고 결정 ✓ 체계적이고 합의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질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누구와 일하더라도 항상 싱크가 잘 맞고, 서로를 잘 이해하고, 그래서 좋은 의사결정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음 📌 일잘러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오퍼레이터가 아니라 드라이버 ✓ 커뮤니케이션의 최종 목적이 명확한 행동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간과하지 않아야 ✓ 본인의 역할이 오퍼레이터가 아니라 액션을 만들어내는 드라이버(Driver)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함 ✓ 오퍼레이터가 아니라 드라이버의 역할을 잘 해내는 일잘러들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특징은 주도성 ✓ 상대방의 표정을 살피며 난감해 하거나 어려워 하는 부분은 없는지 파악하려고 하고 ✓ 따로 찾아가 아까의 대화는 어땠는지 혹시 어렵거나 난감한 부분은 없는지 묻고 액션이라는 결과가 도출 되기까지 발생하는 문제를 나서서 해결 ✓ 그럼 더 나은 결론은 무엇인지, 그것을 위해 우리가 지금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찾아내기 위해 상대방과 함께 고민 📌 실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소한 팁 ✓ 가능하면 짧게 이야기하기 ✓ 상대방이 기여할 수 있는 영역 만들기 ✓ 인플루언싱을 잘 하고 결정은 빠르게 받아들이기 ✓ 격한 감정이 올라오면 30분 뒤에 이야기하기 ✓ 실명을 거론 할 때에는 신중하기

07화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Brunch Story

07화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4월 4일 오전 4:31

 • 

저장 28조회 1,873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2010년에 처음으로 다음 커뮤니케이션에 신입 서비스 기획 직군으로 입사했을 때가 생각나는데요. 그 당시만 해도 "모바일 전담 조직"이 존재할 정도로 모바일 서비스 기획은 별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당시에 세상은 "Mobile First" 또는 "Mobile Only"를 외쳤지만, 모두가 모바일 전문가가 될 필요성은 아직 느끼지 못했던 것이죠.

    ... 더 보기

    PM에게 배우는 생존을 위한 AI 활용 서비스 기획 |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

    PM에게 배우는 생존을 위한 AI 활용 서비스 기획 | 패스트캠퍼스

    React 면접 전 살펴보기 위한 Q&A 40가지 (2024년 ver)

    1. R

    ... 더 보기

    Top 40 ReactJS Interview Questions and Answers in 2024 | Simplilearn

    Simplilearn.com

    Top 40 ReactJS Interview Questions and Answers in 2024 | Simplilearn

     • 

    댓글 1 • 저장 215 • 조회 11,496


    < 명상은 내 생각을 책임지지 않는 것이다 >

    1. 명상은 마음에서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는 일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더 보기

    얼마 전 재미있는 일을 경험한 적이 있었다. 캠퍼스를 걸어가고 있는데 100m 앞 도서관 입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그 광경을 먼발치에서 지켜보던 일행 중에서 동료 교수 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저기 뭐 안 좋은 일이 있나봐요? 사람들이 모여 있잖아요.”

    ... 더 보기

    스트레스가 무서운 이유 나쁜생각 악순환 부른다 [김경일의 CEO 심리학]

    n.news.naver.com

    스트레스가 무서운 이유 나쁜생각 악순환 부른다 [김경일의 CEO 심리학]

    오늘 같은 날,다시 찾아보게 되는 산토리 위스키 일본광고 카피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