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의 관건은 '핵심가치 공유'
한국경제
강점을 이야기하는 피드백은 중요하다.
하지만, 때론 '솔직히 말하면...'으로 시작하는 약점 피드백이 필요할 때도 있다.
김상휘
business@apple
스타벅스에서 근무하던 때, 당시 CEO였던 하워드 슐츠가 본사직원들에게 이메일 보냈었다. '가족회의' 라는 이메일 타이틀과 함께 "오늘 00시까지 타운홀 컨퍼런스장으로 모여주세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미국에서는 layoff에 대한 공포가 어느정도 조성되어 있기때문에, 동료들과 함께 무거운 마음으로 컨퍼런스 장으로 향했다. 막상 미팅이 시작되니, 하워드는 자신이 생각하던 스타벅스의 문제점들, 리더쉽의 문제점들,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 그리고 한사람 한사람 모두 가족으로써 가져야 할 책임감을 하나하나씩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눈물을 글썽일 정도로 진심을 다해서 실제 본사 - 지점 까지 직접 직원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며 느낀 것들을 이야기했다. 리더의 진심 아버지가 자식을 혼내는 심정으로 느껴졌다. 그리고는 이 모든 것들이 자신의 책임이라는 말과함께 가족으로써 함께 다시 만들어가자고 이야기 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직급에 관계없이 섬기는 리더쉽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다. 딱딱한 리더의 모습에서 사람대 사람의 진심을 느낄수있던 순간이자 진짜 리더라고 생각한 순간이었다. HBR 인사이트는 리더가 자신의 약점을 공개해야 하는 이유에 설명하고 있다. 내가 경험했던 존경하는 리더의 모습과 맞물리는 점들이 있어서 더 와닿은 것들이 있다. "강점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것은 직원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킬 기회를 놓치는 지름길이다." "남성과 여성 리더 모두 약점을 공개했을 때 ...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8일 오후 11:51
빠르게 한 방향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조직 전체에 핵심 가치가 공유돼야 한다. 핵심 가치란 리더가 조직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구성원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데, 이들이 각기 다른 가치를 우선시하며 일한다면 성장이 둔화할 수 있다. 핵심 가치는 그런 사태를 막아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
... 더 보기d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