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데이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를 잘 보고 있는가? 라는 고민은 모든 경영자분들과 의사결정자분들의 공통된 고민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데이터 분석과 지표에 대한 이해가 다양한 지표들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들임에 따라 사업에 대한 더욱 깊어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객사분들을 만나면서 그리고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느낀 점이 몇가지 있어 하나씩 공유하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흔히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맹목적으로 모든 지표를 나열하고 정리하는 것 입니다.

사업의 초반부에는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통해 인사이트를 찾고자 부단히 노력하곤 합니다.
사업 초반부에는 이러한 디테일한 지표들을 이해하고 내제화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점차 지표들을 줄여가고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지표만을 남겨야 합니다.
많은 경우 많은 데이터를 보는 것은 비효율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지표는 사실 추가하면 추가할수록 많아지고 지표가 많아질수록 수집과 처리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경우가, 매출이 50억을 넘어가는 단계에서 초기 단계에 보던 일별로 모든 판매 채널과 사이트의 유입자 수와 전환율을 보는 것 입니다.
실무를 배우는 마케터라면 일별 데이터를 보고 언제 변화가 있는지를 보는 것은 의미있을 수 있습니다.
월에 수십만원의 매출이 중요한 단계라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하는 상품과 채널이 수십 수백개가 된 회사에서 개별 유입자와 전환율을 일별로 보는 것은 오히려 경영 의사결정에 복잡성을 더하게 됩니다.
경영자와 리더의 인사이트를 뽑아야 하는 의사결정의 규모가 수천만원 이상이 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특히 그러합니다.
월 수천만원, 수억 이상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려면 해야하는 실행 계획이 무엇일지, 그리고 그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가 무엇일지 그리고 그 주기가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1. 어떤 지표를 보아야 하는가?

지표는 적으면 적을 수록 좋습니다. 의사결정이 빨라지고 실무자들의 데이터 정리 소요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지표의 선정은 결국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의 종류와 내용을 결정하기에 핵심 지표들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지표를 볼지에 대해서는 어떤 액션을 해야 하는지를 고민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수십억 매출이 된다면 그리고 중요 의사결정이 월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면
중요한 액션은 상품 확장, 판매/광고 채널의 선택, 광고 예산, 인력 배분이 될 것입니다.
이 측면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고민해 본다면 쉽게 필요한 데이터가 정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군별 마진, 채널별 마진, 월별 마케팅비, 마케팅 채널별 효율의 흐름과 정확한 지표를 알고 있는 것은 바로 바로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에 필요로 하는 핵심 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볼 수 있는 방식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지표 선정의 핵심입니다.


2. 얼마 주기로 보아야 하는가?

주기는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주기가 중요한 이유는 주기에 따라 실무자들의 업무가 가중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흐름이 중요한 이유는 흐름을 보아야 추세를 통해 미래 변화 양상을 알 수 있습니다.
흐름을 모르면 예측과 대비가 안되기에 뻔한 상황이 펼쳐질것임에도 대응이 늦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주기의 설정에 있어서는 의사결정의 가능성과 흐름을 보는데 필요한 주기가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광고를 하고 있지 않은 경우 보통 일별 매출은 크게 의미있지 않습니다. 일별 매출의 변화에 따라 할 수 있는 액션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온라인 광고 비중이 큰 경우 일별 매출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광고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시로 신규 상품군의 출시 경우 아무리 빨라도 3개월 이상의 주기가 필요하므로, 상품군의 월별 단위 매출 흐름 혹은 키워드 흐름을 보아야 합니다.
일별 변화에서 벗어난 월별 흐름은 팀원들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 상품 가격 변화, 셀링페이지 변화, 각종 변수들을 포함한 흐름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틈나실때, 지금 보고 계시는 지표를 보시면서 실행 계획이 무엇일지 그리고 그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가 무엇일지 그리고 그 주기가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16일 오전 12:40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