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가치소비와 경제 불황]

  • 경제 불황 기간에도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특히 한국 소비자들은 자기 보상 소비가 미국보다 활발한 경향을 보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미국의 경우 경기 침체와 고물가가 길어지며 저렴하고 저용량 패키징 제품의 수요가 확대되었다.

  • 한국은 지출을 아끼는 소비 패턴이 감지되었으나, (ex. 무지출 챌린지, 현금 챌린지의 유행) 무조건 절약하기보다는 자기주도적 소비 경향이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는 불필요한 지출을 피하고, 갖고 싶은 것에는 소비하는 것.


[불황에 따라 식품 소비 트렌드도 달라지다]

  • 더 저렴하고, 더 적게, 더 오래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 미국의 경우 전년 대비 10.5% 증가한 식품가로 인해 육류를 식물성 대체육과 유제품으로 대체하고, 냉동 제품을 구매하려는 수유가 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최근 과일값이 폭등하면서 백화점에서도 흠이 난 과일을 파는 등 못난이 채소, 과일 수요가 증가하였다. (신세계백화점은 전 4일간 전국 10개 점포에서 못난이 과일 및 채소를 판매한 결과 청과 매출이 전년 대비 25%가량 상승)

  • 완제품이나 반조리 형태의 간편식의 구매 사례도 늘고 있다. (롯데마트의 PB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 이마트 PB 매출은 약 15% 증가)


[기념일에 고가 상품을 지출하는 '스몰 럭셔리' 수요는 증가]

  • 지난 한 달 내 과시성 구매를 한 소비자 중

    • 미국 소비자의 구매 유도 요인 순위는 1) 스트레스 해소 및 위안 2) 취미 여가 3) 실용성

    • 한국 소비자의 구매 유도 요인 순위는 1) 실용성 2) 스트레스 해소 및 위안 3) 취미 및 여가

  • 이에 딜로이트는 소비자 구매 행동에 따른 대응 전략을 제시하다

    • 가치 중심 소비를 하는 소비자에게는 개인 맞춤형 제품, 체험 후 구매 옵션 제공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원초적 소비자에게는 제품이나 서비스 전달 과정 간소화, 직접적인 보상 제공

    • 한정된 자원으로 욕망을 채우려는 소비자에게는 한정 수량 판매로 희소가치 확보


✅ 기사를 읽고 생각해 볼 질문


Q. 불황에도 소비자가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릴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젊은 세대가 소비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이 가치소비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닐까. 나이와 성별, 국적을 초월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SNS를 바탕으로 활발하고 소통하는 일이 자연스러운 세대에게는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우리'가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으니 말이다.


또한, 개인의 고유한 개성이 돋보이는 개인 인플루언서의 부상도 가치소비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이들에게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가치관이 있고 개인의 신념을 공개적인 곳에서 표현하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무엇이, 왜 가치 있는지 정확히 말하는 사람이 늘어남으로써 불황에도 가치소비가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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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3일 오전 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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