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을 뽑으려면 5가지만 확인하세요”
언젠가 PM의 역할에 대해 현실적인 버전을 말해달란 질문에 ‘조직에서 해야 하지만 하지 않고 있는 모든 일’이라고 답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PM이 이렇게 역할을 하게 되면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아집니다.
PM이 제 역량을 발휘하게 만드는 환경은 무엇이고 PM에게 기대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안다면 다음에 뽑은 PM은 회사의 운명을 바꿔 놓을지도 모릅니다.
1. PM은 가치에 집중해야 합니다. 가치를 전달하고, 거기서 발생한 가치를 획득하는 것이 조직 활동의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쪽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팟을 찾고, 거기에 제품을 위치시키는 역할이 PM입니다. PM이란 직함이 필요하지도 않고, 혼자서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 이것에 주목하는 것이 자신의 일이어야 합니다.
2. PO가 아니라 PM을 고용하세요. PO는 스크럼의 유행과 함께 정의된 PM의 서브셋입니다. 제품에 관한 일들 중 전략과 전술을 깔끔하게 나누어서 PM과 PO에게 분담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팀이 함께 PO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분담하고, PM의 역할이 촉진되게 하세요.
3. PM이 기업가처럼 일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앞선 테크 기업들은 이것이 조직의 혁신을 주도한다고 믿습니다. '기업가처럼'의 특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제품팀은 확장 가능하고 반복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업과 제품 영역을 통합해서 고려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4. 이런 기술을 가진 사람을 찾으세요. 문제를 쪼개서 접근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고 또 공감시킬 수 있는 능력, 많은 권한을 갖고도 겸손하게 협업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교육 수준, 도메인 경험, 경력과 같은 것들은 종종 PM 채용에서 과도하게 고려되는 부분입니다.
5. 올바른 보고 체계를 만드세요. 다른 직군이 그렇듯 PM도 특수한 하나의 분야이며, 이들은 시니어 PM, CPO에게 보고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니면 적어도 제품과 사업 양쪽을 모두 보는 CEO 또는 사업총괄에게 보고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루트의 보고체계는 PM과 회사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