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SaaStr에서 B2B SaaS 관련 콘텐츠를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구독을 해두면 거의 매일, 또는 일주일에 최소 몇번은 뉴스레터가 날라오고, 그 안에서 관심 있는 콘텐츠는 다 읽고 있어요.
오늘 읽은 것 중에서 "SaaS 스타트업의 세일즈 팀 구조"에 대한 내용이 있어 여기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1/ 극 초기 단계:
- CEO가 VP of Sales 역할을 함.
- 영업 담당자 2명을 채용.
- 2명이 충분히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 (연봉의 3x 이상의 매출) 스케일 업을 할 준비가 됨.
2/ 스케일 업:
- 영업 담당자를 3~8명까지 늘리고, 첫 2명이 만든 플레이북을 따라 영업.
- 영업 담당자가 3명 이상이 되기 시작하면 CEO가 직접 관리하기 어려워지고, 이것을 위해 VP of Sales를 채용. (이상적으로는 $1M ARR 정도에서 채용)
- VP of Sales가 채용 된 이후, 직접 5-10명 정도의 영업 담당자를 추가로 채용함.
- VP of Sales의 역량에 따라 직접 채용한 영업 담당자들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
- VP of Sales의 성향/경험에 따라 아웃바운드를 위한 SDR 팀을 추가할 수 있음.
3/ 그 이후:
- VP of Sales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Direct Report는 영업 담당자(AE) 8명과 소수의 SDR.
- 그 이상으로 팀이 커질 경우 Director of Sales, 또는 중간 관리자/매니저를 채용해야 함.
- 이때부터 지역, 고객 규모 등에 따라 팀 내 역할을 세분화할 수 있음.
- 마지막으로 Rev Ops / Sales Ops 리더를 채용해서 트레이닝, 온보딩, 보상 등을 관리하게 해야함.
모든 팀이 위에서 설명한 구조로 꼭 가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