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서 PM으로 경력전환을 생각하신다면?

과거 제가 제휴 마케터로서 일하면서 PM으로 경력 전환을 위해 준비했던 것을 정리한 적이 있어 공유드려봅니다. 1. 프로모션·이벤트 관리 시스템 기획에 직접 참여해본다 마케터는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기획할 뿐만 아니라, 해당 캠페인을 직접 시스템에서 등록 및 관리하는 역할까지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제휴 마케터의 업무 프로세스는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컨셉, 예산, 채널 검토) > 외부 제휴가 필요하면 파트너사 발굴 및 계약 진행 > 만일 기존에 표준화된 프로모션 템플릿이 있으면 직접 시스템에 캠페인 소재 및 스케쥴 등록 OR 별도로 이벤트를 직접 개발해야하면 서비스 기획자/PM에게 관련 요구사항 전달 >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이 반영된 캠페인이 서비스로 배포 기존에 프로모션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마케터가 캠페인을 설정 및 운영하는 것 이상으로 직접 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PM과 같이 해당 요구사항이 시스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하면 관련된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적극적으로 기존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없는 캠페인이 생긴다면, 직접 해당 프로모션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 이벤트 페이지를 A부터 Z까지 시스템 기획에서 테스트, 배포까지 참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마케팅에 적용한다 스크럼, 스프린트, 칸반 등... 프로젝트 관리 관련한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합니다. 회사에서 하는 모든 일과 과제가 일종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꼭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방법론을 마케팅에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는 1주 또는 2주 단위의 스프린트를 실행해서 각 스프린트 마다 어떤 결과물을 내고, 이를 어떻게 점진적으로 발전해나갈지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성과분석을 프로덕트 관점에서 진행해 본다 갑자기 주변 사람이 왜?라고 할 정도로 마케팅의 성과분석을 프로덕트 관점에서 시도를 해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마케팅 캠페인 관련 랜딩 페이지의 방문 및 이벤트 응모, 구매 관련 지표로 분석하게 됩니다. 하지만 코호트 분석을 기반으로 이벤트 참여 여부가 서비스의 핵심 지표(aha moment 실행, engagemet, retention 등)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분석하거나, 간단한 SQL 분석을 데이터 분석가로부터 문법을 공유 받아 관련 사용자 활동이 데이터베이스에 어떻게 쌓이고 이로부터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이 있으면 PM으로 전환할 때 delivery manager 이상으로 성과분석, 문제점 정의 위한 연습이 될 것 같습니다. - 영어 때문에 미뤄 온 도전을 이루는 순간 https://www.ringleplus.com/ko/student/landing/pro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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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17일 오전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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