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배경(Background)
미소 앱의 16가지 서비스 중 가장 인지도가 높고 이용률이 높은 서비스는 가사도우미/생활 청소에요.
그런데, 최근 가사도우미/생활 청소 서비스의 신청률이 떨어짐을 확인했어요.
사용자가 겪는 10가지 여정 중 '카드 정보 등록'과 '예약 완료 및 결제'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 시점에서 가장 많은 이탈이 발생하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했어요.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과 문제를 정의하고 가사도우미/생활 청소 서비스의 신청률을 높여야 해요.
✅ 문제 정의(Problem Statement)
- 미소 청소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예약 과정 중 서비스 핵심 가치를 이해하지 못한 채 결제하기가 망설여진다.
- 카드 정보 등록과 결제 프로세스가 떨어져 있어 흐름이 어색하다.
✅ 프로젝트 목표(Project Goal)
- 예약 및 결제를 망설이는 과정에서 미소 서비스의 핵심가치와 리뷰를 통해 결제를 유도한다.
- 불필요한 퍼널은 제거하고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수정한다.
- 정보 등록 후 결제 과정에서 이탈한 고객들에게 주기적으로 푸시 알림을 보내 결제를 유도한다.
✅ 성공 지표(Success Metric)
- 핵심 지표: 가사도우미/생활 청소 서비스 신청률 증가
- 보조 지표: 가사도우미/생활 청소 서비스 퍼널 전환율 개선
시각화 결과물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커리어는 정해진 목표를 향해 뛰는 경주가 아니다. 길을 알려주는 정답 지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찾아야 하는 보물이 있는 것도 아니다. 직업은 생활에 필요한 재원을 만드는 일이고, 커리어는 나에게 맞는 길을 찾아가는 과정이고, 그 인생 과정에서 성장을 하게 된다.
나에게 맞는 커리어를 찾는 과정에는 자연스럽게 시행착오가 따른다.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듣거나 남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배울 수도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경험해 보고 터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중요한 것은 경험의 겉모습이 아닌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다.
각 경험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항목들이다.
1. 대기업 vs. 스타트업
대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갖춰진 시스템과 그로 인한 안정감이 아닐까 싶다. 갖춰진 시스템 속에서 세분화된 자신의 전문분야 일을 하게 된다. 시스템 안에서는 전문가로 인정받지만 시스템을 벗어나면 홀로서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마켓 사이즈나 임팩트가 큰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신이 그저 ‘직원 1’인 것처럼 느끼기 쉽다. 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안정적이라는 장점도 있지만, 이건 누구든 언제라도 교...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