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굿즈, 콜라보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마케팅할 때 처음부터 팝업, 굿즈, 콜라보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시작부터 팝업, 굿즈, 콜라보를 하는 건 말리고 싶습니다.


왜죠? 그럼 캐릭터는 어떨까요?

좋은 사례로 말씀을 드릴게요.


스몰브랜드에서 캐릭터, 팝업, 굿즈, 콜라보로

모두 잘 된 사례가 있죠.

바로 커피 브랜드 '프릳츠'입니다.


그런데 프릳츠가 시작부터

이런 다양한 활동에 집중했을까요?

시작은 먼저 브랜드의 '본질'이었습니다.

커피 전문가, 베이커리 전문가, 공간 전문가 등

다양한 분들이 모여 프릳츠라는

맛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미 커피가 충분히 훌륭했기 때문에
이미 베이커리가 맛있었기 때문에

단단한 본질이 완성되어 있었죠.


그리고 거기로부터 더 많은 확장을 위해

커피를 커피로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물개라는 캐릭터를 입히고, 굿즈를 만들기 시작했죠.


귀여운 캐릭터를 보고 왔는데, 커피와 베이커리가 아주 훌륭했고

단단한 본질은 계속 잘 확장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만약 캐릭터는 귀엽고, 굿즈는 예쁜데

커피와 빵이 별로였다면 지금의 프릳츠가 존재할 수 있었을까요?


먼저 비즈니스의 본질을 단단하게 만들고 나서

그다음에 캐릭터, 팝업, 굿즈, 콜라보로

확장을 해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질 없이 애매한 확장한 되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고객들은 똑똑해서, 약한 본질을 바로 알아 차리시거든요.


비스니스를 시작하고 브랜드를 키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하나의 사례를 공유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브랜드와 마케팅에 무기가 되는 이야기 계속 담아오겠습니다.


초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10일 오전 1:03

 • 

저장 17조회 87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 더 보기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뉴닉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 초동 100만 장, 그런데 팬은 어디 있죠? - 엔터 테크와 데이터로

    1

    ... 더 보기

    🔦'네이버다움', 이렇게 찾았다고 합니다

    ... 더 보기

    NAVERfficial - "네이버다운 게 뭔데?" 물으신다면

    fficial.naver.com

    NAVERfficial - "네이버다운 게 뭔데?" 물으신다면

    항해 플러스 AI 7주차 후기 — Python Logging과 Wandb

    항해 플러스 AI 7주차는 본격적으로 HuggingFace를 활용한 LLM Pre-training과 Fine-tuning을 제대로 경험하고, Python Logging과 Wandb라는 두 가지 강력한 도구까지 배우면서 그야말로 AI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었던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 더 보기

    조회 59



    광고AE는 뭐하는 사람인가요?

    광고를 한다고 하면 다들 크리에이터, 카피라이터, 또는 감독이냐고 묻는다. 그도 그럴게 우리가 미디어에서 접하는 광고계 유명인들은 디렉터나 카피가 많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유명한 광고AE가 있나? 하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만큼 광고AE의 역할이나 직무는 뚜렷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