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자동차는 어떻게 안전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볼보의 브랜딩 전략

자동차를 탔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행동은 무엇일까? 

당연하게도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일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안전벨트의 모습은 과거에는 꽤 달랐다. 

안전벨트가 처음 자동차에 도입된 것은 1936년. 당시에 도입된 안전벨트의 형태는 마치 비행기의 안전벨트처럼 골반만 감싸는 방식의 ‘2점식 안전벨트’였다.


그렇다면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에 쓰이는 3점식 안전벨트는 누가 발명했을까? 


바로 스웨덴의 볼보 자동차다.


1959년에 볼보 자동차는 이전까지 쓰이던 2점식 안전벨트가 아닌 어깨를 대각선 방향으로 가로질러 상체 전체를 지지하고 허리를 감싸주는 형태의 새로운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했다. 


그리고 보다 많은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특허 독점을 통해 얻을 엄청난 이익을 포기하고 전 세계 모든 자동차 브랜드가 볼보에서 개발한 3점식 안전 벨트의 기술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구한 발명품으로 평가받는 3점식 안전벨트의 발명과 대가 없는 특허 기술의 공개는 볼보 자동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 ‘운전자의 생명과 안전’ 이라는 점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했다는 사실만으로 볼보 자동차가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 안전의 대명사로서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갖게 되었을까? 


볼보 자동차가 전 세계 수많은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가장 안전한 자동차'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자동차 안전을 위한 혁신’을 기업의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모든 브랜딩 전략을 여기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중략)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1장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확고한 존재감을 가진 9개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


볼보 자동차는 어떻게 안전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볼보 자동차가 ‘안전성’을 포지셔닝하는 탁월한 브랜드 전략).중에서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

https://bit.ly/3H10pgM


#마케터의브랜드탐색법 #볼보자동차 #브랜딩전략


*협업 문의

https://linktr.ee/stussy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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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30일 오전 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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