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Product-Market Fit? How Do You Best Measure It?
Built In
Leading indicator for Product Market-fit 그리고 리텐션에 대한 고민 리텐션에 대한 고민은 계속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작은 것로 부터 그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됬습니다. 누군가 제품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지는 않은지, 짜증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지 말입니다. 최근에 survey를 진행했습니다. Sean Ellis가 처음 고안해낸 Product Market fit을 어느정도 찾았는지 알 수 있는 leading indicator 로서 역활을 할수 있는 서베이였습니다. 간단한 질문입니다. "만약 이 제품이 사라진다면, 실망하실것 같습니까? 매우실망할듯하다, 실망할 듯 하다, 실망 안한다, 그리고 별상관없다. 이 중에서 매우 실망할 것같다 가 40%를 넘으면, Product Market fit에 도달했다라고 볼수 있게 되는거죠. superhuman에서는 처음 이 서베이를 통해 23퍼센트의 고객이 매우 실망할것 같다라는 얘기를 듣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에 그리고 leading indicator가 있음에 기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빠른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희이번에 진행한결과 18% 고객이 매우 실망할것 이라고 응답했으며, 40% 의 고객이 실망할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자료) 40% 가 생각하는 가장 큰 제품문제점은 의외로 여기저기 잔여하는 버그들이였습니다. 하여 일단 버그가 거의 없게 만드는것이 저희의 목적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지표를 통해 발전을 하고 계신가요?
2021년 1월 11일 오후 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