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효과의 모든 것

💦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네트워크 효과의 모든 것]


(👀간단 요약)

📌 네트워크 효과란?

✓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 될수록,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

✓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될 때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지지 않는다면

✓ 해당 현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심지어 부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음


📌 네트워크 효과는 왜 중요할까요?

✓ 네트워크 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더 나은 제품/서비스와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

✓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수많은 회사의 역동성은 네트워크 효과에서 비롯되기 때문

✓ 플랫폼을 만들면 사용자가 오겠지 싶은, 근거 없는 바람을 없애고, 최대한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게 함

✓ 스케일업을 하기 위한 초기 성장의 계기나 전략을 결정하게 함


📌 네트워크 효과의 결과는?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나가지 못하도록 붙들고, 새로운 경쟁사가 시장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진입장벽

✓ 경쟁사가, 자사의 마진을 깎아먹지 않도록 보호

✓ 승자독식 시장을 조성하거나 그 시장에 들어갈 수 있음


📌 네트워크 효과의 유형 분류는?

✓ 비슷한 네트워크 구성(ex. 스카이프: 영상 통화 니즈가 있는 네트워크)

✓ 서로 다른 네트워크 구성(ex. 오픈테이블: 식당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사용자 네트워크)

✓ 연결의 강도와 밀도(네트워크 중 한 단위에 얼마나 많은 수의 사람들이 속해 있는지, 그 한 단위에 속한 사람들의 끈끈함은 어느 정도인지, 그 한 단위에 ‘허브‘는 얼마나 많은지 등)

✓ 연결의 직접성(ex. 페이스북: ‘친구‘, 쌍방 직접 연결인 경우가 다수 / ex. 트위터: ‘팔로워‘, 일방 또는 보편 연결인 경우가 다수)

✓ 제품 네트워크: 한 회사의 제품 패키지를 사용한다고 할 때, 패키지 구성 제품을 각각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같이 사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생기고 사용자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네트워크 (ex. MS 윈도우 OS에서 MS 오피스 사용)


📌 자주 사용되는 용어 3가지

✓ 네트워크: 상호 연결된 사람(소셜 네트워크)이나 시스템(전화,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

✓ 마켓플레이스: 금전이나 트래픽이 오고가는 네트워크; 흥하는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공급과 수요가 자동으로, 동시에 서로를 찾고 연결 가능

✓ 플랫폼: 흥하는 플랫폼에서는 사용자와 개발자의 네트워크, 다면적인 피드백 루프가 돌아가고, 플라이휠 효과가 발생


📌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 및 질문들

✓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게 하는 진입 전략은 무엇인가요?

✓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계기가 무엇일까요?

✓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할 수 있겠다는 작은 신호가 되는 최소 조건들은 무엇이 있나요?

✓ 사용자 참여도 상승 트리거는 무엇이 있을까요?

✓ 하위 타깃 집단 등을 통해 다른 집단으로 확장하는 것 등 변칙적인 네트워크들은 어떻게 하나요?

✓ 마켓플레이스에서 공략하기 어려운 사용자 집단을 어떻게 끌어당길 수 있을까요?


📌 네트워크 효과와 관련된 오해들

✓ 네트워크 효과와 바이럴은 동일한 것이 아님

✓ 바이럴: 직접적인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소문’을 내서 나타나는 사용자 수 증가 현상. 바이럴을 통한 성장은 신규고객유치 비용이 적다는 것을 의미

✓ 네트워크 효과: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 될수록,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 네트워크 효과를 만든 비즈니스는 높은 사용자 참여도, 재사용 비율 증가, 마진 증가 등의 결과를 보이며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됨

✓ 바이럴을 통한 성장은 네트워크 효과의 필요 조건이 아님

✓ 비즈니스가 스케일업 한다고 반드시 네트워크 효과가 생기는 것은 아님

✓ '네트워크 효과'는 사용자가 이용할수록 제품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 그 결과 높은 사용자 참여도, 재사용 비율 증가, 이익 증가를 달성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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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8일 오전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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