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직군 강소기업(or 중소) vs 대기업
C,C# 센서 인터페이스 혹은 통신관련 개발직군 강소기업과 대기업 장단점이 궁금하네요 성장에 초점을 맞추면 어느쪽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까요??
커리어
#대기업
#중소기업
#강소기업
#개발
#커리어
답변 1
댓글 0
조회 73
[프론트엔드] 제조 대기업 vs it기업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조대기업(삼현슼) 프론트엔드 취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제조대기업이다보니 이직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들어서 it 기업도 지원해볼지 고민이 되는데요. 아직 일을 해본것도 아니고 해당부분에 경험이 없다보니 커리어를 여기서 시작해도 될지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커리어
#대기업
#it
#고민
답변 1
댓글 1
Up 2
조회 206
신입 기획자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4년 컴공과 졸업하고 국비로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주변에 왜 4년 학교 다니고 또 학원을 가냐고 하는분들이 많으셨는데 저는 말하는 감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감히 나를 뽑을 회사는 없다 라고 생각하고 말 하고 다닙니다 돌아오는 답변은 다른 사람도 다 똑같다. 라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할까요 제 기준에는 저는 진짜 감자인걸요.. 그렇게 하여서 국비에 다니는데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시스템과 구조 흐름은 다 이해가 됩니다. 근데 코딩할 때 많이 답답합니다 프로젝트도 몇번 해보고 안해본 것들도 써보면서 아 이런거구나 재밌네! 하지만 너무 답답하더라구요.. 그러던 중에 과거에 했던 것들이 생각이 나서, 나는 기획쪽이 더 재밌어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고민끝에 여러 회사들을 찾아봤습니다. 100중에 99는 첫 직장 무조건 대기업 가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은 기획신입을 잘 안뽑더라구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약간의 개발경력을 쌓고 기획자로 이직을 할 것인가(대기업x 개발-> 대기업 기획) 아니면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 구를것인가 두 개가 고민이 됩니다 아무래도 이 고민에는 연봉이라는 조건 때문에 고민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감사히 듣겠습니다. 친한 동생 고민이라고 생각하시고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커리어
#기획자
#신입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답변 3
댓글 0
조회 181
스타트업 재직 후 대기업 이직하는 경우가 많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컴퓨터공학과 4학년이고 이제 취준할 시기가 다가와서 방향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지금의 저는 저의 의견을 내고,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가지 개발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이 좋기도 하고, 스타트업에서 일한 경험(웹, 앱 프론트앤드, iOS 개발)이 있기에 스타트업 취업 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에 경력이 쌓이고 나면 편한 노후를 위해 (아무래도 열정이 줄어들 것 같아) 대기업으로 이직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는데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나요? 다른 학과 에서는 스타트업 재직 후 대기업으로 이직하기 어렵다고 해서 개발자 직종도 그러한가 여쭤봅니다.
커리어
#스타트업
#대기업
#프론트엔드
답변 2
댓글 0
Up 1
조회 274
28살 고졸 IOS개발자 대기업 입사할 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학생때부터 작년까지 음악(프로듀싱)을하다 최근에 개발에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차 IOS 개발쪽에 큰 흥미와 열정을 느껴 패스트캠퍼스 강의를보며 공부중인 28살 청년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앱 개발을 통해 창업을하고싶고, 그 전에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5-10년정도 배우며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다. 학력은 공업고등학교 컴퓨터/전기과를 나왔고, 중3때부터 음악을 하다보니 애플 생태계에 잠식되어 모든 애플기기를 보유하고 이용중에 있어 사용자에 입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되었다 생각하고 흥미와 열정이 있어 이제서라도 시작해보고싶습니다. 본래는 요식업을 병행하며 음악생활을 해오던차라 창업준비중이였으나 저출산과 창업후 가게에 묶여있는듯한 느낌이 싫어 정말 내가 원하는 인생이 뭘까를 고민하던차 IOS개발자로써에 커리어를 굳게 마음먹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새 개발자 붐과 더불어 여러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통해 경쟁이 과열된 상황에서 (물론 IOS 개발자는 그나마 덜한걸로 알지만) 대기업에 여러 모집요강을 살펴보니 몇몇곳과 대한민국 특성상 아무리 열려있는 IT대기업이여도 대졸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 상황에서 대학교에 4년을 허비하기엔 무리같아서 알아보던차 포항에서 애플과 포스텍이 진행하는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를 알게되었으나 정보가 적습니다. 포항에서 9개월 동안 부트캠프 비슷한 과정을 체험하는걸로 압니다. 일단 올해동안은 영어와 개발 공부를하며 포트폴리오를 쌓고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와 취업을 준비를 하려고하는데요.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이제야 1기 수료생을 배출한 상황이라 정보가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과정인지 모르겠어서, IOS개발자는 신입은 찬밥이고 3년차부터라하여 나이가 있으니 그냥 취업하여 경력을 쌓는게 더 나을지가 고민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구글링하여 밤새 컴퓨터관련 궁금한게있으면 공부해서 배웠었고 고등학교가 컴퓨터 학과다보니 음악으로 진로를 정하기전 1년간은 컴퓨터학원도 열심히다니고 학교수업도 열심히 들었었기에 CS지식은 어느정도있습니다.(물론 더 공부해야겠지만) 그리고 음악하며 서울에서 지낸 경험과 나이에비해 젊고 트렌디한 감각으로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정말 뼈를 갈아 넣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떻게 제 개발자인생에 로드맵을 짜야 도움이되고 좋을 길일까요? 그리고 고등학교 전공도 전공자로치나요..? 비전공자인가요? 선배님들은 어떤 생각이신지 냉정하고 진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커리어
#ios
#ios-개발자
#고졸
#애플-디벨로퍼-아카데미
#대기업
답변 2
댓글 1
Up 1
조회 318
개발자 취업 난이도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의 꿈을 꾸며 군복무를 하고 있는 군인입니다. 문득 제가 나중에 복학하고 취업을 하게 될 텐데, 개발자 취업 난이도가 궁금해졌습니다. 대학 생활을 할때는 코로나로 인해 학교를 안가서 선배들이 어디에 취업하는 지도 모르고 취업 난이도에 대해서 물어볼 곳도 없어서 여기에 질문 올립니다. 대기업이라면 코딩테스트도 통과해야하고 개인 프로젝트도 있어야 한다고 듣긴 했는데,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경우는 감이 오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대기업의 취업 난이도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중소기업, 스타트업, 대기업에 취업하신 분들의 스펙이 궁금합니다!
기술
#취업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답변 1
댓글 0
조회 249
대기업의 개발 조직문화가 고민입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 1년, 대기업에 2년정도 다닌 4년차 개발자입니다. 조직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당신의 조직을 바꾸거나, 조직을 바꾸라 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제 몸담은 조직을 바꾸는 시도를 많이 했습니다. 사적인 친목 자리를 만들거나,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회의 방식을 도입하거나, 워크샵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모두가 주도적으로 일하고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했고, 감사하게도 경직되어 있던 조직 분위기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생겼는데, 이 부분이 대기업의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치부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1. 더 친해질 수 있을까 리더 분께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는 편입니다. 다른 팀원들도 인정욕구가 있는 편인데 사기가 떨어진다는 말을 저에게 하더군요. 다른 문제면 말을 해서 해결했을 텐데, 좋게 풀어나갈 자신이 없습니다. 주제넘은 말이 되지 않고 잘 풀어나가려면 지금보다는 좀더 막역한 사이가 되어야 할 거 같은데, 대기업치고는 이미 충분히 친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인데 이게 맞는지 스스로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2. 암묵적인 지시 최근 일을 할 때 무력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핵심적인 내용은 하나입니다. 자유롭다 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회사, 상위 조직, 조직장의 결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물론 강요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근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장하면 바꿀 수 있지만, 매번 혼자만 총대를 매는 것이 현타가 옵니다. 아무도 불만이 없는데 나만 태클을 걸어서, 회의를 길게 만드는 빌런이 된 거 같습니다. 대기업에서는 원래 이게 당연한 건데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제가 이상한 사람이 된 거 같습니다. 대기업의 개발문화가 스타트업에 비해 경직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직의 분위기는 자유로운 편이라 자부합니다. 새로운 것, 고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시도할 수 있고, 일단 시도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줍니다. 팀원들은 필요한 경우 의견을 많이 내 주고 호기심과 실행력도 좋습니다. 조직이 변하면서 점점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모습도 보이고, 능력은 다들 뛰어납니다. 그래서 많은 것을 시도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이었고, 만족하며 다녔습니다. 이 조직에 큰 애정을 갖고 있고, 이직해도 이런 조직을 만나기 쉽지 않을 거라는 걸 압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생각들 때문에 일과 성장에 대한 동기부여가 안 되고 있어서 벽을 느낍니다. 더 주도적으로 일하고, 내가 하는 일의 가치를 찾고 싶습니다. 대기업에서 조직문화를 더 바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제가 바꾸고 성장할 수 있는 다른 조직을 찾아야 할까요?
커리어
#조직문화
#대기업
#스타트업
#이직
#개발문화
답변 6
댓글 7
Up 33
조회 3,481
대기업 코딩테스트 언어선택
안녕하세요, 대기업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준비하고 있는 포지션은 iOS인데, 준비 자료가 비교적 적어 다른 언어로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이 부분이 문제가 될지 말씀을 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리어
#코딩테스트
#대기업
#ios
#python
#javascript
답변 1
댓글 0
Up 2
조회 353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대기업 SI에서 3년차로 일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처음에는 돈도 넉넉히 받고 안정적이어서 별 불만 없이 다녔는데, 점점 대기업의 관료화된 시스템과 낡은 문화에 지쳐가는 저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조금 더 챌린징한 개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있구요. 그런데 사실 저는 위험회피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이라.. 선뜻 안정적인 직장을 버리고 스타트업계로 뛰어들기에는 좀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고민/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 분이 계실까요? 저는 개발자이긴 합니다만, 직무와 무관하게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그런 선택을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현재 후회는 하지 않으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커리어
#이직
#대기업
답변 2
댓글 2
Up 1
조회 692